2018년 8월 12일 일요일 (음력 7월2일 병자)   

▶ 쥐띠 
 굽힐 때는 완전히 굽히라. 3, 5, 11월생은 자만심을 버리고 내 자리를 찾아야겠다. 남자라면 찬밥 더운밥 가리다간 모든 것을 놓친다. 여자 1, 3, 5월생은 가정을 생각하라. 개, 용, 돼지띠가 염려된다. 남쪽에서 행운이 온다. 

▶소띠 
 어차피 넘어졌다면 쉬어가는 것이 어떨까. 주변 사람 의견도 무사하지 말라.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처지에 놓인 ㄱ, ㅈ, ㅂ 성씨라면 과감히 변신하라. 2, 6, 7월생은 윗사람 도움이 필요하니 마음의 문을 열고 사정하라. 파란색이 길하다.      

▶범띠 
 언행에 주의하라. 구설에 말려들 수 있다. ㄱ, ㅊ, ㅍ 성씨는 힘겨워 내 집도 다 못 짓는데 남의 집까지 지어주려고 하지 말라. 인정사정 봐줄 때가 아니다. ㅂ, ㅎ 성씨로 5, 7, 10월생은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격이다. 주변을 정리하고 매사 조심하라. 

▶토끼띠 
 지금 선 자리는 벼랑 끝이다. 친구가 강남 간다고 목적 없이 따라가면 어떻게 하나. 들어오는 것은 없고, 나가는 것만 많은 격이다. ㄱ, ㅇ, ㅂ 성씨 앞만 보지 말고, 뒤로는 양보해 여유 있는 삶을 창조하라. 7, 8, 9월생은 노란색을 피하라. 

▶용띠 
내 마음을 다스릴 줄 알아야겠다. 1, 3, 8월생은 동서남북으로 분주히 움직여도 찾지 못한다. 쥐, 토끼, 닭띠는 지금 상대에게 부담을 주면 완전히 가버린다. 욕심을 버리라. ㅊ, ㅇ, ㅂ 성씨는 성급히 굴면 안 된다. 

▶뱀띠 
 힘겹다 못해 모든 것을 다 내려놓아도 힘이 부족하다. 쥐, 말, 원숭이, 돼지띠에게 이해와 협조를 받아야 한다. 1, 7, 12월생은 필요 이상으로 마음만 들뜨고, 이성 문제로 불화하겠다. 남의 말에 현혹돼 복잡하겠으니 과감히 결정하라. 방심해서는 안 된다. 

▶말띠 
 밖에서는 인정도 받고, 능력 발휘도 하나 가정에 전혀 신경을 안 쓰니 불화만 생긴다. 내의 임무가 무엇인지, 가정이 왜 소중한지를 생각할 때다. ㅊ, ㅇ, ㅁ 성씨에게 말, 양, 원숭이띠는 이익도 주지만, 해를 끼칠 수 있다. 결단이 필요하다. 남, 서쪽이 길하다. 
    
▶양띠 
 마음 정리를 잘하라. 꽃피는 봄날에 내 마음은 겨울철과 같다고 아무나 선택하면 눈물 흘릴 일이 많다. ㅈ, ㅂ, ㅎ 성씨는 직장에서는 칭송을 받으나 집에서는 눈칫밥을 먹겠다. 인기 있을 때 겸손함으로 자리를 확보하고, 먼 미래를 지향하라. 
    
▶원숭이띠 
 내가 하는 일은 원만하겠으나 친족 탓에 신경 쓸 일이 많다. 3, 4, 10월생은 내 능력만으로 힘들면 주변 도움을 받으라. 인기 있을 때 겸손함으로 자리를 확보하고, 먼 미래를 지향하라. 

▶닭띠 
상대가 나를 멀리하려고 하면 한 보 더 가까이 다가서라. 6, 8, 10월생은 내가 가야 할 방향을 찾지 못한 채 방황한다. ㅅ, ㅈ, ㅍ 성씨는 상대가 무엇인가 부족하더라도 인내하고 더욱 가까워지라. 매사 신중을 기해야 한다. 머리는 서쪽으로 두라. 

▶개띠 
ㄱ, ㅂ, ㅈ 성씨 여자는 지금 하는 사업이 친정 식구와 연관된 것이라면 깊이 생각해보라. 상대가 5, 6, 9월생 범, 뱀, 돼지띠라면 빨리 중단해야 한다. 동쪽이 불길하다. 

▶돼지띠 
ㅍ, ㅊ, ㅎ 성씨는 직장 일을 소홀히 하면 결국 자리를 잃고 만다. 마음은 세상 것을 다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말도 안 된다. 2, 7, 9월생 애정은 대립 상태에다. 멀어져 가는 쥐, 뱀, 닭띠와 협력하라. 회색이 길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