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무책임’ 주장… 사과 요구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자유한국당이 북한산 석탄 밀반입 국정조사를 요구한 가운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은 정쟁의 도구가 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사건의 핵심은 두 가지다. 국내업체가 북한산 석탄을 러시아산으로 속여 몰래 반입했다는 것과 정부가 미국의 첩보를 입수해 신속히 조사하고 처벌을 앞두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일부 보수언론과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 의혹만 부풀리고 정쟁화하고 있다”며 “국익에 아무 도움이 안 될 뿐 더러 트럼프 대통령의 유화적 대북정책에 반대해 온 미국 보수 세력에 빌미만 제공할 따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우리는 사건 초기부터 미국과 튼튼한 공조를 통해 수사를 진행해왔다”며 “그래서 미국 국무부도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조 하고 있고 신뢰한다고 밝힌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그럼에도 무슨 게이트라며 국정조사하자는 야당의 주장은 무책임한 것”이라며 “이 사건을 정쟁거리로 삼고자 하는 야당은 스스로 헛짚었단 것을 깨끗이 인정하고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서는 “남북정상회담 시기와 장소, 의제가 잘 조율되기를 기대한다”며 “남북 교류 협력이 종국에는 비핵화, 종전선언, 평화로 이어지는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환영했다.
 
이어 국민연금 논란과 관련해서는 “정책자문안은 국민연금 종합계획 수립 전단계다. 정부안 확정까지는 많은 절차가 남아있다”면서도 “급속한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국민연금 재정이 여러 도전에 직면하는 것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