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연루와 관련 지난 12일 13시간 정도에 걸친 강도 높은 조사를 마쳤다.
 
송 비서관은 이날 오후 10시 50분쯤 특검 사무실에서 나와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오늘 모든 내용을 가지고 있는 그대로 소상하게 소명했다"며 "특검에서 잘 검토해서 결론이 빨리 나오고 빠른 시간 안에 드루킹 사건의 진실이 잘 밝혀지길 기원한다"고 언급했다.
 
해당 수사를 맡은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은 송 비서관을 상대로 주범 '드루킹' A(49)씨와의 만남 계기와 김 지사에게 소개하게 된 경위 등을 재차 따져 물었다.
 
송 비서관은 출석 당시 "참고인자격으로 특검에서 조사를 요청해서 왔다"며 "있는 사실 그대로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조사 이후에 알려드리고 특검에서도 내용을 여러분께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송 비서관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간담회 사례비를 이유로 200만 원을 수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측에서 당시 낙선한 송 비서관에게 모임 참가와 김경수 경남도지사(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 초청을 권유했다고 한다.
 
송 비서관은 경공모 모임에서 간담회 사례비 명목으로 두 차례에 걸쳐 100만 원씩 총 2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송 비서관은 드루킹 관련 의혹이 대두되자 자진해서 청와대 민정에 알려 조사를 받았고, 문제가 없다는 일종의 내사 종결 처분이 났다.
 
송 비서관과 함께 주말에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던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조만간 참고인 조사를 이행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검팀은 그동안 드루킹의 인사 청탁 및 불법 자금 의혹을 밝히기 위해 두 청와대 비서관을 소환 조사할 필요성이 있는지 살펴봤다.
 
백 비서관은 드루킹이 지난해 12월 김 지사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으로 경공모 핵심 회원인 B(61)변호사를 추천하자, 지난 3월 도 변호사를 만나 대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조만간 백 비서관도 불러 불법 자금을 건네받았는지, 인사 청탁 관련 여부 등을 알아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