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오는 15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광복회원, 유가족, 유관기관 및 단체장,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73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개최한다.
   
광복 73주년 및 정부 수립 70주년을 맞이해 진행되는 이번 경축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유공자 표창, 기념사 및 경축사,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유공자 표창은 손공리 애국지사의 자녀인 손홍국 씨(일산서구 거주)와 김종언 지사의 손자인 김정출 씨(덕양구 거주)에게 각각 건국훈장(애족장)과 대통령 표창을 시장이 전수하고 강채성 광복회원 등 8명에게 고양시장 표창과 광복회장(박유철) 표창 및 감사패를 친수, 전수할 예정이다.
 
또한 고양시립합창단과 넌버벌퍼포먼스 공연팀 ‘TsArtCompany’의 기념 공연으로 광복 73주년 및 정부 수립 70주년과 민선 7기 고양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 경축하는 축하의 장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받는 손홍국 씨는 “아버님(손공린 지사)의 명예를 찾기 위해 80세의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수 년 간 동분서주 노력했는데 이번에 아버님의 공훈을 인정받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참석 내빈에 대한 최대한의 격식을 갖춰 경축식이 진행될 수 있도록 9사단 군악대와 덕양구 교통행정과, 덕양구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준비했다”고 전하며 “‘평화경제특별시를 지향하는 민선7기 고양시 첫 번째 광복절인 만큼 한반도 평화의 새 역사의 작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많은 시민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했다.
 
시는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나라사랑 정신 제고를 위한 ‘105만 시민과 함께 태극기 달기 운동’도 함께 전개한다. 경축식은 사전 신청 없이 시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개별 차량을 이용할 경우 주교1공영주차장(행사 당일 무료)에 주차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 11일 일산문화광장에서 개최된 고양독립운동기념탑 건립 준공식을 시작으로 오는 2019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앞두고 ▲항일유적에 대한 적정 발굴과 보존사업, ▲친일인명사전 관내 공공도서관 전체 보급, ▲고양시 독립운동의 성지인 행주산성 시민 무료 개방 등 다양한 호국보훈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