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판타지아 조선>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예술의 전당과 국립아시아 전당  공동 주최로 지난 7월 18일부터 오는 8월 26일까지 예술의 전당 서예박물관에서 ‘판타지아 조선’을 전시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예술의전당 개관30주년과 광주은행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전시로 2016년 서예박물관에서 개최되었던 ‘조선 궁중화·민화 걸작-문자도·책거리’전시에 이은 두 번째 민화 전시다. 컬렉터가 지난 20여 년간 수집해 온 문자도, 책거리, 화조, 산수, 삼국지, 구운몽, 까치호랑이, 무속화 등에서 민화만을 집중적으로 엄선해 대중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서(書)와 화(畵)를 아우르는 필묵의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조형적 창신성, 공간과 시각의 자유로움, 해학과 포용이 담긴 민화 고유의 미감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조선시대 봉건 질서의 해체와 전환 현상을 정확하게 담아낸 조형언어로서 민화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민중이 그린 우리 그림’이라는 이유로 소박함만 부각하는 일부의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조선시대 수묵의 전통이 17세기 후반 겸재 정선으로부터 단원 김홍도로 이어지는 ‘실경의 시대’로 정점을 이루었다가 19세기 이후 관념적인 산수로 쇠락하게 된다는 것이 통설이다. 그러나 이같은 통설의 한계는 조선미술을 문인 사대부의 문인화와 왕조시대의 화원 체계에 근거하여 설정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조선사회는 18세기 후기 이후 농업 경영에 성공한 부농의 등장과 시장경제의 발달이 민간 경제의 성장으로 이어졌고 이에 근거한 신분체제의 해체와 새로운 부유층의 창출을 가능하게 했다. 이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하는 ‘민화’의 등장은 소위 궁중의 의궤화와 묵죽과 산수에 근거한 문인화의 정신과 형식을 해체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는 시민사회의 등장과 함께 고전주의의 양식의 전범들이 깨지면서 개성적인 시각과 입체파, 다다이즘 등 해체의 시선이 등장하는 서구 미술사의 흐름과도 맥락을 같이한다. 

이번 전시에서 살펴보는 조선민화는 서(書)와 그림의 결합이 만들어 내는 융복합적인 조형공간, 원근법적 질서를 탈피한 역원근법의 구성을 강조한다. 여기에 다시 점으로 대상을 전복하고 해체시키는 공간 경영, 수묵과 채색의 비유기적 조합, 전범이 없는 자유로운 필획 등으로 한국미술의 현대성을 뚜렷하게 각인시킬 예정이다.

사실 민화시대의 자생적 발전은 일제에 의한 침략과 1960년대부터 시작된 ‘근대화’의 부정적 영향으로 서양문화의 일방적인 숭배현상이 일어나면서 좌절을 맞이한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 서구문명의 한계가 노정되고, 서구 현대미술이 도달한 지점들이 거리낌 없이 비판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민화를 새로운 미술의 대안으로 재해석했다. 이 전시는 서와 화를 아우르는 필묵의 전통이 계승되면서도, 민화의 조형적 참신성, 공간과 시각의 자유로움, 해학과 포용의 미감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예정이다. 전시 관련자는 “한국의 서예와 현대미술이 만나는 새로운 지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통일 한국의 새로운 문화적 비전과 함께, 나아가서는 아시아는 물론 서구와 제 3세계 사람들에게도 한국미술이 보여주는 새로운 경지가 열리지 않을까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