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건국일 논란과 관련해 14일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1948년을 대한민국 건국의 해로 선언했다”며 건국절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은 1998년 8·15경축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도 2006년 건국 58주년 건국사에서 1948년을 건국의 해로 밝혔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1948년을 대한민국 건국의 해로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 8월15일을 건국일로 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것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축사에서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며 1919년을 건국일로 규정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내일은 제국주의 일본의 압제에서 해방된 73주년 광복절"이라며 "73년의 긴 세월이 흘렀지만 위안부 할머니와 강제 징용 노동자 문제가 아직 해소되지 않고 남아 있다"고 했다.
 
이어 "지구상 마지막 남은 냉전조차 떨쳐내지 못한 동아시아 20세기는 여전히 진행중"이라며 "과거를 변명하고 회피하고 슬쩍 듣고 지나가는 과거가 아니라 가해자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반성 속에서 역사를 치유하고 새로운 역사로 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과 관련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북한산 석탄은 정쟁 도구가 안된다고 했다"며 "맞는 말이다. 북한산 석탄 반입은 정쟁 도구가 아니라 진실을 밝혀야 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 말대로 진실을 그대로 방치하는 게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객관적이고 면밀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 16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간 오찬 회동과 관련해 "이제라도 일방통행식 독주를 끝내고 진정한 협치를 이뤄내겠다면 야당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 연장과 북한산 석탄 국정조사,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서도 야당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