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광복절 73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 피해자 유족들이 문재인 정부를 향해 책임있는 처벌과 적폐청산 등의 특별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일제강점기피해자전국유족연합회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연 집회서 "우리는 아직 해방되지 않았다"며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피와 땀의 대가로 일본에게 지원을 받아 산업발전을 이뤘음에도 아직도 피해자들에 대한 정당한 평가뿐 아니라 손해배상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피해자들은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에 대한 정부차원의 반성과 처벌, 특별조치 등을 강조했다. 해당 소송은 양승태 대법원이 개입했다는 이른바 ‘사법농단’ 관련 의혹이 제기됐으며, 현재 2년6개월째 계류 중이다.
 
손일석 연합회 회장은 "고령의 강제동원노무자,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재판에 대법원의 이권으로 재판거래가 있었다는 웃지못할 현실 앞에서 35년 일제의 만행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며 "피해자들을 두번 울린 사법거래 재판 판결은 국가 근간을 흔드는 크나큰 오점"이라고 비판했다.
 
손 회장은 이어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이 대법원에 제출한 왜곡된 의견서는 어느 나라 장관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친일과 매국을 의심하게 한다"며 "'한·일 간 발전적 미래를 위해 과거를 거론하는 것은 걸림돌이라는 입장은 너무나 근시안적이고 왜곡된 시각이다. 과연 이 나라 행정부는 어느나라 정부인가"라고 쓴 소리를 냈다.
 
월남참전 군인 전투수당 진상규명 위원회의 박상영 위원장도 "73번째 광복절이 되는 날인데도 불구하고 일본은 공식적인 사과 한마디도 없다"며 "만주로, 시베리아로 끌려가신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피해사실을) 국가가 알려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족연합회는 집회 후 청와대 앞 분수대까지 가두행진해 청와대에 성명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광복절을 맞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낮 12시부터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6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주간 세계연대집회를 열었다. 또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에서는 오후 2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집회를 준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