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 영장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 “공범을 넘어 주범”이라며 “반드시 구속영장을 발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난 처음부터 김경수를 구속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이다. 드루킹이 구속돼 있는데 지시한 김경수가 멀쩡할 순 없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김경수는 댓글 조작 프로그램 시연에 참석하고, 작업을 원하는 기사 목록을 보내 매일 실적을 보고받았다. 그 대가로 일본 총영사 자리를 청와대에 추천하기까지 했다”고 주장하며 “이 정도면 김경수는 공범을 넘어 주범”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여권은 일제히 김경수를 역성 들고 나섰다. 특검을 고발하겠다고 협박까지 한다”며 “우리는 그 이유를 안다. 김경수 다음은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 그 다음은 ‘경인선 가자’ 김정숙 여사다. 김경수 저지선이 뚫리면 바로 청와대이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앞서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닉네임 ‘드루킹’ 김동원 씨가 활동한 것으로 알려진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언급한 영상이 공개됐다.
 
블로그 ‘경인선’에 지난해 8월 1일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고 싶어하셨던 이유. Cheer Up!’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여기에 게재된 10초 가량의 유튜브 영상에는 김 여사가 당시 19대 대선 후보였던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악수를 하던 중 “경인선도 가야지. 경인선에 가자”고 말하며 이동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당시 이 영상으로 인해 ‘드루킹의 존재감과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쳤는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다.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 명의로 드루킹을 중심으로 한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첫 공식 논평을 내고 “의문 제기 수준을 넘어서서 정부·여당에 흠집을 내거나 모욕을 주려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그 누구보다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쪽은 정부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또 “허익범 특검은 소심한 모범생이다. 노회찬으로 시험범위를 착각하기도 했다”면서 “집념도, 창의력도 보이지 않는다. 지방선거 대가로 센다이 총영사직을 추천했다는 선거법위반 혐의도 슬그머니 영장에서 제외했다. 여론조작 혐의 딸랑 하나만으로 영장을 청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공은 법원에 넘어갔다. 영장전담판사는 김명수 대법원장 체제에서 임명된 사람”이라며 “법원의 정권코드화는 심각하다. 만약 김경수 영장을 기각하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칠 것이다. 영장이 발부될 때까지 두번, 세번이라도 재청구하고 오히려 특검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10분쯤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등장한 김 지사는 기자들 앞에서 "이 사건이 불거진 이후부터 지금까지 모든 요구에 대해 성실히 협조하고 조사에 임해 왔다"면서 "오늘도 마찬가지다. 지금까지 그래왔 듯이 법정에서 변함없이 충실히 소명하고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에 대한 영장발부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늦게나, 늦어도 내일 새벽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