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강휘호 기자] P2P와 암보험 등 집단성 민원이 다수 발생하면서 올 상반기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민원이 이전보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건수는 총 4만37건으로 전년 동기(3만7164건)대비 7.7% 증가했다.

민원은 업권별로 은행 361건(8.5%), 비은행 1443건(18.3%), 보험 626건(2.6%), 금융투자 443건(34.4%)건 늘었다.

전체 민원의 과반에 달하는 60.9%가 보험에 집중됐다. 생명보험 24.3%, 손해보험 36.6%다. 비은행이 23.3%, 은행 11.5%, 금융투자 4.3% 순이다.

전체 민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손해보험은 총 1만4648건이 접수됐다. 전년 동기대비 2.1% 늘어난 수치다.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생명보험은 올 상반기 총 9713건이 접수됐다. 전년 동기대비 3.4% 증가했다.

비은행 민원도 전년 동기대비 18.3% 늘어난 9336건이 접수됐다. P2P업체의 투자원리금 미상환 민원이 대폭 늘었는데, 지난해 상반기 17건에서 올 상반기 1179건으로 70배 가까이 늘었다.

그 외에는 신용카드사 민원 비중이 32.7%(3049건)으로 가장 높다. 대부업자 17.8%(1660건), 신용정보사 12.6%(1172건) 순이다.

은행 접수 민원은 전년 동기대비 8.5% 증가한 4608건이다. 아파트 중도금 대출금리(598건)나 은행권 대출금리 조작에 대한 조사 요청(69건) 등 집단성 민원이 주로 발생했다.

유형별로는 여신 28.8%, 예·적금 16.6%, 인터넷폰뱅킹 6.5%, 신용카드 3.6% 순이다.

금융투자 민원은 전체 민원에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증가율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올 상반기 접수건수는 1732건에 불과했지만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34.4% 늘었다.

한편 올 상반기 접수민원(4만37건) 중 3만7356건이 처리됐다. 처리 민원 중 3분의 1 수준인 1만380건이 분쟁민원이었다. 민원이 처리되는 데까지 평균 13.1일이 소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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