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고용 악화 상황과 관련해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하라”고 주문했다. 이를 두고 최근 경제정책에 ‘엇박자’를 보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 양쪽 모두에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책에서 무엇보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난관보다 국민의 신뢰를 잃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는 전날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경제정책을 둘러싼 이견을 공개 노출한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을 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부총리는 “그동안 추진한 경제정책도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엔 관계부처 장과 협의해 개선·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며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선회’ 가능성을 열어났다.
 
반면, 장 실장은 “우리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들이 효과를 내기 시작하면 우리 경제가 활력을 띠고 경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 “국민들도 성장의 성과를 체감하고 고용상황도 개선될 것을 확신한다”며 ‘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경제 투톱’이 이견을 보이면서 야당의 비판 등 논란이 불거지자 이날 문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고용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마음이 매우 무겁다”라며 “정부는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좋은 일자리 늘리기를 국정의 중심에 놓고 재정과 정책을 운영해 왔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충분하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올해와 내년도 세수전망이 좋은 만큼 정부는 늘어나는 세수를 충분히 활용해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라며 “그와 함께 민간분야의 투자와 고용 확대를 위한 규제혁신과 공정경제 강화에도 더욱 속도를 내고 국회의 협력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