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소홀 등 강한 질책… 현재화 주문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묘향산 의료기구공장 시찰 중 관리 소홀 등에 대한 질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1일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묘향산 의료기구공장을 현지지도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관계자에게 관리 소홀 등에 대해 질책을 가하고 현대화 등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당 제7차대회 이후 묘향산 의료기구공장을 비롯한 영도업적단위들을 개건현대화해 본보기단위로 꾸릴 데 대해 당에서는 이미 여러 차례의 방침을 내려 보냈는데 오늘 이렇게 와서 보니 공장의 문턱부터 시작하여 눈앞에 보이는 현실이 개건현대화진행중인 공장이 맞긴 맞는지, 당에서 경종을 울린 지 벌써 2년이 됐는데 도대체 무엇을 개건하고 현대화하였는지 알 수 없다”면서 지적했다.
 
이어 “공장의 주인인 일꾼들과 종업원들이 공장애를 지니고 알뜰하게 정상관리를 하지 않으니 이렇게 될 수밖에 없지 않는가”라며 “보이는 그대로 의료기구공장이 아니라 좋게 말해 농기계창고, 정확히 말해 마구간을 방불케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료기구들을 생산하는 공장인데 이런 정도의 환경과 기술 장비 수준으로써는 현대적인 의료기구들을 절대로 생산할 수 없다”며 “보건성 의료기구공업관리국을 비롯해 보건부문전반이 동면을 지내 오래한다고, 동면동물들도 한 해에 한 번 겨울잠을 자는데 보건부문에서는 벌써 몇 해째 틀어박혀 동면하면서 빈구호만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김 위원장은 “당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과학교육부를 비롯한 해당 부서들에서 이 공장을 새 세기 요구에 맞게 주체화, 현대화가 실현된 의료기구공업의 본보기단위로 개건 현대화할 데 대한 당중앙의 결정지시를 받고도 응당한 관심을 돌리지 않아 아직까지 전반적인 생산 공정을 개건현대화하지 못했다”며 “중앙당 부서들부터가 당의 방침집행에 대한 관점과 자세가 틀려먹었다”고 질책했다.
 
김 위원장은 “혁명사적교양실도 다른 단위에 비해 잘 꾸리지 못했으며 특히 과학기술보급실을 꾸린 것만 봐도 과학기술학습의 열풍을 일으킬 데 대한 당의 방침을 보건부문 당조직들에서는 어떤 사상관점으로 접수하고 어떻게 형식적으로 집행하고 있는가를 여실히 알 수 있다”며 “이런 곳에서 무슨 과학기술학습의 열풍이 일겠는가”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묘향산의료기구공장을 개건현대화한 다음에는 그 경험에 토대하여 보건성 의료기구공업관리국 아래 의료기구공장들을 전반적으로 다 현대화, 활성화하고 기술장비수준을 개선함으로써 보건부문의 물질기술적 토대를 결정적으로 개변시키자”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