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노동과 저임금으로 혹사당하고 있다”, “노조의 부당한 주장을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주)풀무원 노조(의령, 춘천)는 지난 7월6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이래 석달여 동안 전국을 순회하며 파업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지난 8월23일 직장패쇄를 단행하는 등 노사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풀무원은 국내 대표적인 식품업체로 1981년 농산물 직판장으로 시작한 이래 현재 17개의 자회사 20여개의 관계회사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다. 여기에 자본금 258억원, 자본잉여금 312억원, 이익잉여금 771억원 등 자기자본금 1,323억원을 가진 기업으로 매년 6,000억원의 매출액을 내고 있는 대기업이다.

그러나 최근 장기파업사태 등 노사간 갈등으로 인해 기업 이미지가 크게 손상되고 있다. 파업이 석달여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의 파업에 맞서 사측은 직장폐쇄 및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하는 등 노사간 갈등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것이다. 풀무원 노조측은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열악한 근무조건 등으로 노동자들의 삶이 피폐해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7월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풀무원 노조측은 “현재 기본급이 60~90만원 수준에 불과한 최저임금에 시달리고 있으며, 하루 10시간의 장시간 노동과 일요일에도 근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측은 “장시간 노동과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인해 노동자의 80%가 직업병의 일종인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에 ‘정기검진 의료비 보조 지원’, ‘생활임금 보장’, ‘주 5일제 도입 및 교육비 보조’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무리한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처럼 노사간 갈등이 깊어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풀무원 공장이 있는 춘천 및 의령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동당 등에서 ‘파업사태의 조속한 해결’및 ‘회사측의 성의 있는 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맞교대 근무와 일요일 근무 등 장시간 노동으로 노동자들이 만신창이가 되고 있다”며 “회사측은 직장폐쇄 등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를 버려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민주노동당도 성명을 통해 “풀무원이 지난해 초에 단일한 회사를 형식적으로 10여개 사업체로 분리하면서, 현정부가 실시하는 주 5일 근무제를 회피하고 있다”며 “여기에 풀무원 노동자들이 최저 임금 및 직업병에 시달리는 등 작업환경이 열악하다”며 회사측을 압박했다. 이와 같이 파업에 따른 사회적 파장이 커지면서, 노사 양측은 교섭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시작했다. 노조측은 ‘주 5일제 근무와 교육비보조 포기’, 사측의 ‘임금인상 수용’ 등으로 의견접근을 보기 시작했다.그러나 단체협약 중 ‘해고 및 징계’등의 부분에서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지금까지 노사간 교섭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해 있다.

노조 관계자는 “주 5일근무제와 교육비지원 포기 등 노조는 대폭 양보하며, 교섭에 성실히 임했다”며 “하지만 회사측은 ‘말바꾸기’와 ‘해고 및 징계 등을 회사측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단체협약 조항’만을 고집하고 있다”며 회사측을 맹렬히 비난했다.이에 대해 회사측은 “현행 단체협약은 인사원칙, 채용 및 고용, 징계 등 인사권을 포함한 경영권 전반에 걸쳐 회사의 의사 결정권이 제한되고 박탈당해 왔다”며 “경영 활동을 위축시키는 비합리적이고 비율효적인 단체협약은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