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중국 군용기 1대가 한 달 만에 또 다시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침범해 우리 공군 전투기가 긴급 출격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오늘 오전 7시 37분경 중국 국적의 군용기 1대가 이어도 서남방에서 KADIZ로 진입해 이후 대한해협 KADIZ 접경을 따라 진입과 이탈을 반복하며 이동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중국 군용기는 포항 동북 약 40마일(74㎞)에서 북쪽으로 기수를 돌려 강릉 동방 약 52마일(96㎞)까지 이동한 뒤 9시 38분경 남쪽으로 선회해 진입한 경로를 따라 11시 50경 KADIZ를 최종 이탈했다"고 전했다.
 
중국 군용기의 KADIZ 침범은 올 들어 벌써 5번째다. 불과 한 달 전인 지난달 27일에도 이와 유사한 항적을 보이며 한반도 일대를 선회했다.
 
군은 이어도 서남방 지역에서 중국 군용기의 KADIZ 침범 즉시 F-15K 등 10여대의 공군 주력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추적·감시비행을 했다.

이어 한·중 직통망과 항공기 간 통신으로 "우발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긴장고조 행위를 중단할 것과 더 이상 위협비행을 중지하라"고 경고했다.
 
KADIZ를 침범한 중국 군용기는 Y-9 정찰기인 것으로 추정된다. 군 당국은 중국 정찰기의 잦은 KADIZ 침범이 동북아 주변국에 대한 신호정보 수집 목적으로 전개 활동을 펼친 것으로 보고 있다.
 
방공식별구역은 주권이 인정되는 영공은 아니지만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하려는 외국 항공기는 관할 군 당국의 사전 허가를 받는 것이 관례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