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일요서울|김은경 기자]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2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72차 국제조세협회(IFA) 연차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역외 탈세 방지를 위한 한국의 조세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국제조세협회는 국제조세 관련 학술 연구 단체로, 연차총회에는 매년 80개국에서 2000여명이 참가한다. 총회가 국내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축사에 나선 고 차관은 "최근 경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전 세계적으로 역외탈세와 글로벌 다국적기업의 공격적 조세회피가 보다 정교해지고 증가하고 어 국제조세계체가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러환 환경 변화에 대응해 국제조세체계는 국제거래에서 발생하는 세수가 공정히 배분되도록 보장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안정적인 글로벌 경제환경을 조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한국은 금년도 세법개정안에서 해외자산 신고 제도를 강화하고, 역외거래에 대한 국세 부과제척기간을 연장하는 등 역외탈세 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했다"며 "국내사업장 범위를 개편하고, 외국인 투자에 대한 법인세 감면제도를 폐지하는 등 국제적 기준에 발맞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포괄적 이행체계 참가국으로 국제 논의흐름과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바탕으로 제도 개선 또는 조세조약 개정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