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대북특사단 단장으로 지난 5일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면담을 하고 돌아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면서 “이를 위해 남북 간에는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9월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정 실장이 밝힌 발표문 전문.
 
< 특사단 방북 결과 발표문 >
 
대통령 특사단은 어제 저녁 늦은 시간에 돌아왔습니다.
 
특사단은 방북을 통해 북측과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문제를 폭넓게 협의하였습니다.
 
특사단은 오전 평양 도착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 제반 현안에 대해폭넓고 심도있는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고위인사들과도 만나남북 정상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협의했습니다.
 
첫째, 남과 북은 9월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에서는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 점검 및 향후 추진방향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둘째,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남북 간에는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셋째, 현재 남북 간에 진행중인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대화를 계속 진전시켜 나가고,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상호 신뢰 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하기로 했습니다.
 
넷째, 남북은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하기로 하고,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특사 방북 결과는 미국 등 유관국에 상세히 설명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남과 북은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 나감으로써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에서 보다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특사단 방북 상황을 지켜보며 응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