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적인 격식 탈피, 대화와 토론으로 주민단체·생활자치 활성화 방안 등 논의

북구청 전경<사진제공=광주 북구>
[일요서울ㅣ광주 하헌식 기자] 광주 북구는 구민 중심, 현장 중심의 민선 7기 구정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오늘(6일) 중흥3동·우산동을 시작으로 오는 10월 5일까지 27개 동 순회 주민간담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북구(구청장 문인)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에서는 공약이나 업무보고 등 형식적인 틀을 탈피해 주민 커뮤니티공간, 작은 도서관, 카페 등 편안한 장소에서, 각 동 주민단체에서 활동하는 주민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단체의 동 행정 참여 확대 및 생활자치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격의 없는 대화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북구의회 의원들도 함께 참여해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고 생활불편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공유한다.

먼저, 동 특성에 맞춰 주민단체 조직들이 협업을 통해 주민 속으로 들어가 취약시설 및 공공시설 관리 등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생활자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집중 논의한다.

또한, 지난 27일 동 행정복지센터에 일제히 개소한 ‘생활불편 신고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북구에서 추진되고 있는 전남대와 광주역 주변 도시재생 뉴딜사업, 복합 문화복지 커뮤니티센터, 경제 종합지원센터와 소상공인 지원 등 민선 7기 주요 역점사업에 대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듣는다.

문인 북구청장은 “현장에 주민들의 애로사항이 있고 또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기 때문에 구민 속으로 들어가는 소통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며 “앞으로도 주민 주도, 주민 중심의 생활자치 실현을 위해 수시로 민생현장을 찾아 지역 현안문제 해결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소통행보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