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중학생 딸의 친구를 성추행한 뒤 살해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회부된 '어금니 아빠' 이영학(36)씨에게 항소심이 감형 판단을 내렸다.
 
서울고법 형사9부(부장판사 김우수)는 6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강간 등 살인) 혐의로 기소된 이 씨의 항소심에서 사형을 선고한 원심을 무르고 무기징역을 판결했다.
 
재판부는 "피고인 범행으로 피해자 부모 등의 가슴 속에 깊이 박힐 먹먹함과 통한을 헤아리면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법원으로서도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할지 참담하다"면서 "응당 사형으로 처벌해야 한다고 드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형사법의 책임주의 원칙에서 전제로 삼는 이성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취급해 불법성이 최고형인 사형에 상응할 수 있다고 해서 사형을 내리는 것은 가혹하다"며 "피고인을 사회로부터 영구히 격리시킬 필요가 있다면 교화 가능성을 부정해 사형에 처할 정도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씨는 지난해 9월 자신의 집에서 딸 친구 A양에게 수면제를 먹여 성추행한 뒤 살해하고, 시신을 강원 영월의 한 야산에 유기한 혐의를 지닌다.
 
아울러 난치병을 앓는 딸의 수술비 명목으로 지원받은 후원금 8억 원을 사적으로 융통하고, 아내 A(사망)씨를 폭행하고 성매매를 강요한 혐의, 자신의 계부가 A씨를 성폭행했다고 허위 신고한 혐의도 받는다.
 
1심은 "사전에 범행을 치밀하게 계획하고 지휘한 것만으로도 지극히 비인간적이고 혐오적이다"라며 "미안하다는 반성문을 수차례 넣었지만, 진심 어린 반성에서 우러나오기보단 행복한 미래를 꿈꾸기 위해 안간힘 쓰는 위선적인 모습에 불과하다"며 이씨에게 사형을 선고한 바 있다.
 
이씨는 항소심에서 "역겨운 쓰레기 모습으로 한없이 잘못된 모습을 보여 죄송하다"면서 "살인자로서, 사형수로서 주어진 삶을 성실히 사는 사람이 되겠다. 한평생 용서를 구하며 반성하는 마음을 담아 사죄드린다"며 형편을 살펴줄 것을 간곡히 부탁했다.
 
이날 재판부는 이씨 딸(15)에 대해서는 항소를 기각, 장기 징역 6년에 단기 징역 4년을 선고한 1심 형량을 그대로 이어갔다.
 
소년법에 따라 단기형을 복역한 소년범은 수감생활 성적이 양호할 경우 형 집행이 종료될 수도 있다.
 
이 양은 이 씨 지시에 따라 친구 A양을 집으로 유인한 혐의를 갖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