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청와대가 11일 국회에 제출하기로 한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이 여야 협치를 가늠할 정기국회 중요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18∼20일 평양에서의 3차 남북정상회담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비준동의가 절실하다고 보고 '정상회담 전 비준동의안 처리'를 목표로 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9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를 위해 야당을 설득할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비준동의 대신 우선 지지결의안부터 처리하자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의 제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도 이 같은 입장에 대체로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평화당 역시 판문점선언 비준동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더 나아가 그동안 남북이 체결한 공동선언을 포괄적으로 비준동의 하자고 제안한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취재진에게 "1991년 체결된 남북기본합의서는 한국당 할아버지 정권이 만든 것인데 그때는 비준동의 절차가 없었다"며 "판문점선언이 남북기본합의서의 확대 복사판인 만큼 그 비준동의에 반대하는 것은 한국당의 자기부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야당의 대승적 협조를 당부하며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야당들의 반응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당장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완강한 반대 입장을 한층 분명히 하고 나섰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당은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도 없이 국민에게 엄청난 재정 부담만 지우는 정부의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밀어붙이기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바른미래당은 판문점선언 지지 결의안을 먼저 통과시킨 뒤 비준동의 문제를 논의하자는 유보적 입장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국회는 결의안 채택 이후에 판문점선언 비준동의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거듭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