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점검·감시활동 강화로 환경오염사고 사전 예방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추석연휴를 전·후로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 등을 악용한 환경오염행위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특별점검 및 감시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추석연휴 기간에 상수원 수계, 산업·농공단지 등 공장밀집지역 및 주변 하천 등 취약지역의 순찰을 강화하고, 환경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있는 중점관리업체, 폐기물처리업체, 축산농가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등에 대해 사전계도 및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21일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에는 상수원 수계, 공단주변 하천 등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상황실을 설치·운영(주간 환경정책과, 야간 당직실)하는 등 환경오염사고에 대비한다.
  추석연휴 후에는 환경관리 취약업체를 대상으로 연휴 기간 중 장기간 가동이 중지된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정상가동을 위한 기술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자칫 시설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시기인 만큼 불법행위 등으로 환경오염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 민족고유의 추석 명절에 진주를 찾는 귀성객들이 깨끗한 진주에서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