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도 영빈관서 할 가능성 높아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숙소가 백화원 영빈관으로 정해졌다. 문 대통령은 평양 순안공항에서 환영 행사가 끝나면 숙소인 영빈관으로 곧장 이동되며, 이 과정이 생중계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백화원 영빈관은 화강암으로 지어진 3층 건물로 국빈급 외국사절의 전용숙소로 사용된다. 분수대가 설치된 인공호수가 마련됐으며 앞에는 대동강이 흐르고 건물 뒤편으로 숲이 있어 조경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0년과 2007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묵었던 곳으로 이곳에서 정상회담도 진행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별도 오찬을 가진 뒤 이날 오후 김 위원장과 이번 일정의 첫 남북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윤 수석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55분께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편으로 평양을 향해 출발한 문 대통령은 오전 10시께 평양 국제공항인 순안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을 맞이하는 북측의 환영행사는 생중계된다. 18년 전 김대중 대통령의 평양 방문 당시 김정일 위원장이 활주로에 직접 영접을 나온 전례를 감안할 때 이날 공식 환영식에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마중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정상회담 장소는 백화원 영빈관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윤 수석은 “배석자와 장소는 아직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김정숙 여사와 수행원들은 별도의 일정을 갖는다.
 
윤 수석은 “김 여사는 대동강 구역에 위치한 북한 최대 어린이 종합병원인 옥류 아동병원 방문하고 대동강 구역에 소재한 북한 작곡가 김원균의 이름을 딴 김원균 명칭 음악종합 대학을 참관한다”고 전했다.
 
이어 “특별수행원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상임위원장과 만나고 경제인들은 리용남 부총리와 만나 대화한다”며 “다른 수행원도 각각 파트너를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