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방북한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맞이했다. 당초 김 위원장의 마중 여부는 사전에 확정되진 않았지만, 2000년 김대중 대통령 방북 당시 김정일 위원장의 전례에 비춰 역시 공항 영접에 나서리라는 관측이 우세했었다.

 문 대통령과 특별수행단을 태운 공군1호기는 이날 오전 9시49분께 평양 순안공항에 안착했다. 공항에는 문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환영인파를 대동하고 대기하고 있었다. 환영인파 뒤로는 푸른 바탕에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나가자!', '평양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내걸렸다.

 김정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공군1호기 바깥으로 나오기 직전인 10시7분께 리설주 여사와 공항 밖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인민복, 리 여사는 남색 투피스 차림이었다.

 김 부부장이 다소 떨어진 거리에서 김 위원장 내외를 수행했고, 환영 인파는 일제히 준비해온 꽃술과 한반도기, 인공기를 흔들며 환호했다. 김 위원장이 리 여사와 함께 문 대통령이 타고 온 공군1호기 앞으로 걸어가 탑승구를 향해 서자 문이 열리고 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가볍게 손을 들어 보인 문 대통령 내외는 밝은 표정으로 비행기에서 내려 평양 땅을 디딘 뒤 자신들을 기다리던 김 위원장 내외와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미리 대기하고 있던 화동들이 문 대통령 내외에게 꽃을 건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후 나란히 서서 미리 대기하고 있던 북한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은 뒤 나란히 걸어 환영행사를 위해 마련된 연단으로 올라섰다. 김 여사와 리 여사가 연단 아래까지 뒤를 따랐다.

 연단에 올라서 2분여 간 환영인사를 지켜본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함께 내려와 미리 준비된 벤츠 차량으로 걸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자신을 반기는 평양 시민 일부와 손을 잡고 인사를 나눴으며, 일부 시민은 이에 상기된 표정으로 울먹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전용 벤츠 차량에 올라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했다. 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 방북 당시에는 두 정상이 동승자 없이 승용차에 함께 탑승해 이동, 약 50여 분간의 '깜짝 밀담'이 이뤄졌지만 이번엔 문 대통령 내외와 김정은 위원장 내외가 따로따로 차를 타고 이동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