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에 대한 일괄사퇴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당무감사를 거치지 않고 현역 지역구 의원을 포함한 전국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킨 후 새로 임명한다는 의미여서 당 안팎에 적지 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당 관계자는 19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김용태 사무총장이 이날 오전11시 시도당위원장들을 만나 20일 비대위에서 당협위원장 전원사퇴안이 의결될거라고 했다"며 "일부가 반발했지만 당헌당규상 시도위원장과 협의 하에 그렇게 할 수가 있는 걸로 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통해 각 지역 선거구의 책임자인 당협위원장을 연말까지 뽑는다는 계획이다. 당헌당규상 조강특위 위원장은 김용태 사무총장이 맡는다. 그 외 김성원 조직부총장,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이 당연직으로 들어가고 그 외 외부인은 최대 4명까지 들어갈 수 있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조강특위 구성 후 룰을 세워서 발표하고 공모를 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날짜는 아직 안 정해졌지만 당협위원장 구성을 연말까지 하자고 했으니 추석 끝나고 조강특위 구성과 공모 등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취임직후 부터 '인적청산'에 대한 요구를 많이 받아온 김 위원장은 지난달 17일 기자들과 만나 "정기국회가 시작되고 나면 지역의 당협위원장, 당원들과 이야기하며 개혁방안을 이야기하고 소위에서 내놓는 방안이 비대위에 올라올 것"이라며 "그 다음에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전원 일괄사퇴 후 진행되는 인적혁신은 당 안팎의 반발을 불러온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 새로 임명되더라도 내년 초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통한 새 지도부가 나올 때까지 시한부 당협위원장이 될 거란 지적도 있다. 이로 인해 새로 임명되는 당협위원장들이 차기 당대표 후보들에게 줄을 설 거란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한편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지방선거를 대비하기 위해 당무감사를 실시, 당협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총 62명(원내 4명, 원외 58명) 당협위원장의 자격을 박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