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살포 및 1차 소독, 반경 2km내 10~30m간격 트랩설치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시는 지난 17일 북구 아파트 건설현장 내 조경용 중국산 석재에서 붉은 불개미(Solenopsis invicta) 7마리가 발견됨에 따라 현장주변에 통제라인을 설치하고, 해당 개체 및 석재에 대한 방역과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것은 건설현장 관계자가 붉은 불개미 의심개체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함에 따라 붉은불개미로 최종 확인됐으며, 해당 석재는 부산 감만부두터미널에서 이달 10~11일 개장해 곧바로 아파트 건설현장으로 이동된 것으로 파악됐다.
 
대구시는 환경부, 검역본부 및 외부전문가와 함께 발견현장에 대한 합동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7일 밀봉해 두었던 석재에서 여왕개미 1마리, 공주개미 2마리, 수개미 30마리, 번데기 27개, 일개미 770개 등 약 830마리를 추가로 발견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붉은불개미 예방·방제 매뉴얼에 따라 발견현장에 대한 살충제 살포 및 1차 소독을 실시하고 19일 전문방역업체에서 약제소독 및 훈증소독을 추가로 실시 중에 있다.
 
또한,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붉은불개미 발견지점 2km 내 10~30m 간격으로 트랩을 설치하고 있으며, 대구시 공무원들이 긴급 투입하여 주변지역에 대한 육안조사 및 예찰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대구시는 불안에 떨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붉은 불개미 대처를 위한 국민행동요령’ 홍보자료를 제작․배포하고, 붉은불개미로 의심되는 개체를 발견할 경우 즉시 신고하도록 안내하는 등 이번 사태가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