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인사청문회 다음날인 20일 세종시에 있는 교육부는 세간의 논란과 달리 차분한 상황이었다.
 
유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 달라는 청원 동의 의사가 7만 명을 넘겼고, 야당은 후보자 사퇴 및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피켓시위까지 진행하는 등 소란이 있지만 신임 수장을 기다리는 교육부는 그다지 흔들리지 않는 모습이다.
 
교육부 인사들은 무엇보다 현행법에 따라 유 후보자가 무난히 임명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추석연휴가 코앞인 데다 18~20일 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해 여론의 관심이 흐트러졌으며, 청문회에서도 치명적인 한 방이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서다.
 
유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들이 이대로 조용히 묻혀 지나기를 바라는 분위기도 느껴졌다.
 
다른 교육부 간부는 “정책 추진 과정에서 청와대나 국회, 타 부처와의 관계 속 정무감각이 필요한 시기”라며 “공직자로서 자기관리가 소홀했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겠지만,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진 유 후보자가 신임 수장으로 오는 데 반발보다는 기대감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국회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기한은 21일 동안이다. 하지만 국회가 인사청문경과를 보고하지 않더라도 20일 후 대통령이 임명 가능하다. 이 때문에 교육부는 추석 이후인 10월 초, 늦어도 10월 10일 전까지는 임명될 것으로 여기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