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당협위원장 전원 사퇴를 의결함에 따라 향후 인적쇄신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된다.
 
한국당 비대위는 이날 비공개회의를 열고, 당협위원장 일괄사퇴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 당협을 제외한 231개 당협위원장들을 모두 물러나게 한 뒤 공모 절차를 거쳐 새로 임명하는 방식이다. 이는 공고 후 60일 이후부터 실시할 수 있는 당무감사에 비해 빠르게 조직 정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의원총회 등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았다"는 반발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어 추석 이후 당 내분의 도화선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당내 기반이 약한 김 위원장을 추종하는 당협위원장들이 나올 것이란 기대를 하기도 어려워 제대로 인적 쇄신을 할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더욱이 21대 총선이 1년 6개월이 남은 상황에서 ‘현역 교체’는 당과 지역 조직의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 잔류파와 복당파, 홍준표계 등 각종 계파로 얽혀 있는 것도 김 위원장으로서는 부담이다. 당내 확실한 우군이 없어 전부를 적으로 돌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현시점에서의 당협위원장 교체가 곧바로 차기 총선 공천 탈락으로 이어지지도 않는 만큼 실효성이 없을 것이란 주장도 적지 않다. 김 위원장은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를 지목해 처리하는 것이 아니다. 매년 하는 당무감사와 거의 같은 성격으로, 강도는 좀 강할 수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달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부의 반발이 당연히 없을 수 없겠지만, 당이 비상사태라는 것은 모두 인정할 것”이라며 “선당후사의 정신에서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당은 당협위원장 일괄사퇴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각 당협에 대한 심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당초 당무감사 결과를 인적쇄신 작업에 활용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결정으로 당무감사는 취소됐다. 곧바로 조강특위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당협위원장이 재임명되거나 새 인물이 발탁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은 당협 재정비를 연내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조강특위의 심사 기준과 관련, “조강특위 위원뿐 아니라 비대위, 시·도당 위원장들과도 협의해 결정할 사안”이라며 언급을 피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