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이 "정부가 앞으로 방향을 정해 놓고 추진하는 당정 협의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못을 박았다. 이는 27일 비상대책회의 자리에서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노무현대통령-김근태 의장간의 미묘한 신경전이 거듭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김 의장의 이같은 발언 배경에는 청와대가 여당과 사전 조율 없이 부동산 정책 등을 협의하다 당의 불만이 터져나오자 당청간의 협의 논의과정을 거론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는 "대통령과 당 지도부의 직접 대화가 중요하다"며 "필요하면 정례 회동을 통해 책임있는 집권여당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특히 종부세와 관련, 한나라당의 당론 변경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정현안에 대해서는 "당의 입장을 분명히 전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며 "견해차이가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당론 결집과정을 민심확인의 계기로 삼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무엇보다 당청간의 대화와 협력이 중요하다는 요지를 전하고는 있지만 주요 현안에 대한 주도권은 여당에서 쥐겠다는 뜻과도 무관치 않아보인다.

김 의장은 "책임있는 당청대화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하면서 "여야 정치협상회의를 추진하는 한편 책임있는 당청간의 대화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는 얘기다.

그는 덧붙여 "책임정치 구현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