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의 새 지도부 구성을 앞두고 ‘민주노총·진보정치추진위원(진정추)의 범좌파계열(PD)’과 ‘전국연합 등 통일운동을 주도해온 민족민주계열(NL) 우파세력’의 대결이 심상치 않다. ‘권영길 체제’가 막을 내리면서 당대표를 포함 정책위원회 회장, 최고위원을 뽑는 이번 선거에 ‘범좌파 세력의 수성’이냐 ‘통일운동세력의 대거 중용’이냐는 점에서 당내 주도권을 둘러싼 한판 대결이 벌어질 전망이다.이러한 상황에서 NL계열 폄훼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정파주의 사건일지’가 민주노동당 관련 인터넷 사이트는 물론 각종 포털 사이트 등에 급속도로 유포되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현재 유포되고 있는 ‘정파주의 사건일지’의 작성자는 해설에서 “그동안 정파주의 사건들, 비판적 지지 사건들로 당을 흔들어 왔던 NL정파는 이번 기회에 확실히 자성하는 모습을 보이십시오”라며 “그렇지 않으면 저는 님들이 계속 그런 종파주의적 행태들을 되풀이하겠다는 의지로 읽고 지속적으로 비토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경고하고 있다.

작성자는 또 “대부분이 연합쪽 당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결코 우연은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신입당원들에게 이번 선거가 정파간의 다툼 알력으로 비치는 것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라며 “특정 정파에 속하지 않는, 참여하는 평당원의 수가 좀 더 많아지고 정파등록제를 통해 정파의 활동이 모든 당원들에게 공개되며 직접민주주의 시스템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강화되기 전까지는 정파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작성자는 이어 “당의 중심성과 정체성을 확실히 세우고 그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키고 활동해 가는 것이 아니라 당보다는 정파의 이익과 세력확대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당지도부를 장악하도록 내버려 둘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여러 사람이 제기한 내용을 취합했다”고 주장하는 작성자가 제시한 민노당 내 ‘정파주의 사건’은 광주북구 당비대납 의혹 사건, 2000년도 울산북구 총선전 분열사건, 2001년 용산지구당 지구당장악 시도사건, 노원-도봉지부 사건, 2002년 일부당원의 6·15 선본참여, 2002년 대선 선대본 인사의 타당지지사건, 경기도지부 문건 사건, 의정부지구당내 추진위사건 등 모두 13건. 물론 주요 공격대상은 민노당 내 NL계열이다.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내 NL계열로 알려진 한 인사는 “좌파 측 후보진영에서 작성, 유포된 것으로 보이진 않지만 전국연합 등 통일운동세력을 폄훼해 이번 선거에 악영향을 끼치려는 악의가 담긴 것은 분명하다”며 “선관위 차원에서 제지에 나서야 하는데, 이 같은 움직임조차 없어 당황스럽다”고 지적했다.물론 민주노동당의 한 축을 구성한 NL계열은 현재 대표후보를 내세우지 못한 상태지만 이 같은 음해성 ‘일지’가 유포되는 데는 이번 새 지도부 구성의 최고 관전포인트가 ‘최고위원 선거로 범좌파 세력과 통일운동 중심세력인 민족민주운동세력(우파) 인사들이 얼마나 당선되는가’이기 때문으로 보인다.사실 지난 2000년 민주노총, 진보정당추진위원회 등 ‘범좌파세력’이 결성한 민주노동당 내의 ‘민족민주운동세력(NL계열)’은 지난 2002년 지방선거 당시 대거 입당했고, 특히 전국농민연합은 이번 2004년 17대총선 직전에 민주노동당에 입당한 신생세력이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오는 5월29일 선거를 통해 당대표를 포함 정책위원회 의장, 최고위원 등 새 지도부를 구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