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장복심 비례대표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속사정이 따로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즉 이번 사건은 단순한 공천헌금이 아니라 여권내 영호남 세력간 권력다툼 또는 노대통령 측근과 당권파 간 감정 싸움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사건은 동아일보의 지난 2일 보도로 불거졌다. 동아일보는 ‘여 비례대표 금품로비 의혹’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열린우리당 장복심 의원이 17대 비례대표 선정을 앞두고 당내 주요인사 8명에게 100만원씩의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장복심 의원은 해명자료를 통해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왜곡보도에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장 의원은 “‘당시 비례대표 선정위원이었던 김희선 의원에게 돈을 준 사실을 확인해 주면, 장 의원은 문제삼지 않겠다’고 회유한 것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냐”고 동아일보 측에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동아일보는 “김 의원을 언급한 것은 오히려 장 의원이며 금품 제공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각도의 질문을 한 것일 뿐”이라고 맞서고 있어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동아일보의 해당 기자는 “장 의원과 후원회장 H씨 등에 대해 회사차원의 법적 대응이 아닌 기자차원의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무엇보다 그간 동아일보는 친일진상규명특별법 개정 등을 주도하고 있는 열린우리당 김희선 의원을 눈엣가시로 여겨왔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동아일보가 회사 내에 김 의원 관련 기획팀까지 가동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그러던 중 동아일보는 대한약사회가 총선 후 여권 로비를 목적으로 장복심 씨를 통해 수억원을 제공하고, 그로 인해 장복심 씨가 원내에 진출하게 됐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실제로 장 의원은 후원금 차원에서 몇몇 의원들에게 돈을 건넸고, 후원회가 결성되지 않은 의원들은 받은 돈을 되돌려 줬다. 김희선 의원은 언론의 보도 직후에는 ‘받은 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고 주장하다 ‘확실히 받지 않았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또 김 의원은 “친일진상규명을 주도해온 열린우리당과 해당 의원의 도덕성을 훼손해 그 힘을 빼버리려는 저의가 다분히 있다”고 주장했다. 유시민 의원도 “장 의원 사건을 동아일보가 이틀 연속 1면에 대서특필한 것은 다른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실행한 일종의 정치·공작적 보도행위라 의심할 수 있다”며 김 의원을 거들고 나섰다.그러나 야당은 장복심 의혹과 관련한 내용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리고 여권내에서도 최근 잇따라 터지고 있는 인사청탁과 금품수수 의혹 등으로 당의 지지기반이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다고 평하면서 스스로 자숙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한편 장복심 의혹을 동아일보에 제보한 세력이 지난 총선 때 열린우리당의 비례대표 배정에 불만은 가진 A모씨라는 소문이 일고 있다.

더구나 A씨는 최근 노 대통령의 핵심측근인 L씨와 특별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K 의원과 연계해 약사회 내에서 장복심 의원과 대립관계를 유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A모씨가 언론제보라는 극단적 방법을 취했다는 설까지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도 열린우리당의 자체 무혐의 조사 내용과 관계없이 장 의원 내사를 진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서울중앙지검 김수민 1차장검사는 “언론보도를 바탕으로 법리검토를 하고 있으며 부족했던 사실관계를 많이 보충했다”면서 금품 로비설 외에 장 의원의 재산변동 의혹 등 언론이 제기한 의혹 전반에 대해 살펴본다는 방침을 밝혔다.무엇보다 검찰은 김희선 의원이 장복심 의원 건 외에도 금품수수 내역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상태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만약 검찰이 강경입장을 취할 경우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대될 수 있다.

이 사건은 표면적으로 보면 장복심 의원과 A모씨 간 서열다툼과 동아일보의 김희선 죽이기로 볼 수 있지만, 실제 속사정은 여권내 영·호남간 헤게모니 다툼으로 보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또 일각에서는 노 대통령 측근 측과 당권파 간의 파워게임으로 보는 이도 있다. 파워게임의 근거로는 A모씨가 약사회 내에서 장복심 의원과 대립관계에 있더라도 언론제보라는 극단적 선택을 취할 정도의 사유로는 미흡하며, 오히려 영남권 인사와 교감에 의해 이뤄졌다는 것이다.동아일보의 장복심 사건은 엉뚱하게도 여권내부의 파워게임으로 급격히 옮겨가는 양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