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은 특정언론 손보기나 일부 언론 편들기로 이해되어선 안된다. 또 언론개혁을 정쟁의 도구로 삼아서도 안된다. 언론을 향한 국민적 신뢰도가 최악인 만큼 신뢰회복을 위해서라도 개혁은 대승적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20여 년간 매일경제와 MBC에서의 기자경력을 가진 열린우리당 노웅래 의원(48). 정치인과 기자 모두 공익을 위해 일하는 것이기에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는 노 의원은 인터뷰 내내 언론개혁의 당위성을 특별히 강조했다.노 의원은 정치에 대해 “과거와 달리 패러다임이 상당히 바뀌었다”면서 “이제 정치는 국민의 생활 속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책임정치 구현을 위해서라도 주민소환제, 불체포·면책 특권의 제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력과 특권을 누리면서 자신의 직무에 책임지지 않으려는 구태는 이제 벗어버려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따라서 깨끗한 정치를 보여주지 않으면 21세기 국회의원은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이 그의 소신이기도 하다.노 의원은 또 “도덕과 정치를 같다고 하면 과거에는 정치를 모르는 바보라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정치는 곧 도덕이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개혁의 본질이다”라며 기자 출신답게 조리있게 설명했다. 또 언론개혁에 이르자 노 의원은 더욱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재 국민들은 언론에 심각한 불신을 갖고 있다. 실제로 언론 신뢰도가 16%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정도라면 정말 최악이다. 정치 신뢰도 보다 낮다. 정치는 의회권력이 교체됐고 변수도 많지만 언론은 그렇지 않다”며 언론개혁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또 그는 개혁의 방법에 대해 “그간 시민사회운동 차원에서 언론개혁을 부르짖었다. 하지만 흐지부지 된 면이 많았다. 무엇보다 개혁의 참뜻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좀더 정교하고 치밀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가칭)언론발전특별위원회를 통해 시민단체와 학계, 법조계 전문가가 함께 모여 각 계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구체적인 개혁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진행 과정도 설명했다. 신문사주일가 소유지분 제한, 재벌의 신문사 소유 원천 금지, 공동배달제, 편집권 독립, 독자권익보호 등이 그와 당이 말하는 언론개혁의 뼈대다. 현재 열린우리당은 김태홍 의원을 중심으로 문학진, 정청래, 김재홍, 노웅래 의원 등이 언론개혁의 선두에 서 있다. 한편 개혁에는 언제나 대상이 존재하듯이 지금 논의되고 있는 개혁도 특정언론 손봐주기란 의혹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노 의원은 명쾌하게 답했다.

“언론은 언제나 공공기관과 기업이 투명성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 점에서 언론도 예외일 수 없다. 무엇보다 공익의 역할이 큰 언론은 오히려 일반 기업보다 더 엄격한 투명성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기자가 말한 부분에 분명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특정언론을 겨냥한 개혁은 이뤄질 수도 없고 국민들이 용서하지도 않을 것이다. 역사 바로 세우기처럼 언론 개혁도 언론 바로 세우기로 봐야 한다.”17대 국회에는 언론인 출신 의원들이 많다. 특히 노웅래 의원을 만나고부터 기자는 그간 흐지부지돼 왔던 언론개혁이 눈앞에 와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