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판결 당일 시민단체연석회의를 통해 대책회의를 하는 등 집단적인 대응 움직임을 벌일 태세다. 이에 가장 긴장하고 있는 곳이 바로 한나라당이다. 실제 지역 시민단체들이 헌재 판결 다음날일 22일 한나라당사 앞에서 규탄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시위와 함께 “신행정수도 건설특별법의 위헌결정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당혹감을 지울수 없다”고 헌재판결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연대회의는 “성문헌법이 기본법인 우리나라에서 불문헌법인 관습헌법을 자의적으로 확대해석한 것에 대해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며 “대의기관인 국회의 입법권을 침해한 대의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위험한 판결이자, 입법권에 대한 관습헌법론을 통한 부당한 제한은 또 다른 국민기본권 침해를 가져오는 헌재독재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연대회의는 한나라당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연대회의측은 “한나라당은‘행정수도이전에 한나라당이 앞장서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걸며 압도적인 찬성으로 법안을 통과시켰다”며 “총선을 앞두고선 박근혜 대표가 지역을 방문해 서 ‘행정수도 이전은 차질없이 추진될 것이다’라고 약속까지 했지만 한나라당의 모든 말과 약속은 충청도민들과 국민들을 상대로 한 사기극이고 거짓말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대전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한나라당은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다수당일 때 법안을 처리해놓고 선거가 끝나니까 나몰라라 하며 수도이전반대를 부추겼다”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판결로 부동산값은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 찬물을 끼얹어 다수의 지역주민들이 선의의 피해를 입고 있다”며 “한나라당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해야 한다는 움직임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행정수도 이전지역이었던 공주·연기 쪽은 당장 대규모 규탄대회를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올 정도로 분위기가 심상치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인>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