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동양매직, 베이직하우스, SK C&C, CJ E&M 추천”

지난주 돌아보기

지난주는 그간의 급락에 대한 기술적 반등 움직임으로 무난히 1900P선을 회복하는 듯하다 유럽과 미국에서 비롯된 글로벌 경제 성장에 대한 둔화 우려가 확산되며 주말을 앞둔 금요일 지수를 1740P선 아래로 끌어내리는 폭락세를 보이며 한주간의 장을 마감하였다. 이는 지난주 내내 지수가 약 6%를 넘는 범위의 급격한 변동성을 보여준 것인데 그 원인이 대한민국 경제 내부가 아닌 외부로부터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로서는 더욱 당혹스러운 입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유럽 일부 은행의 유럽중앙은행(ECB)에 대한 자금지원 요청 등에서 비롯된 유럽 은행권에 대한 우려와 필라델피아 제조업경기지수의 폭락과 안전자산 선호 움직임 등에서 보듯 미국 경기의 회복에 대한 우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글로벌 투심을 크게 악화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글로벌 투자 심리 악화에 대한 해법이 현재로서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아 불행스럽게도 당분간 이러한 변동성이 지속되리라는 것이 일선 지점장들의 일치된 의견이다.

다만 중국의 움직임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소수 지점장들의 의견이 있는데 이것은 선진국 경기 악화 시 선진국에 대한 적극적, 공격적 수출로 국가경제 발전을 이끌어오던 중국이 그간의 소극적 대응에서 벗어나 국내 경기 진작을 위한 긴축완화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하리라는 기대가 그것이다.

한편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40여명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 최고수익률은 엠게임(26.84%), 이지바이오(18.74%), KB금융(11.35%), 서울반도체(8.58%), 셀트리온(7.47%), 차바이오앤(5.02%) 등을 기록하였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우리투자증권 동래지점 정강필 지점장이 선정되었다. 5종목 합계 주간수익률 104.25%를 기록한 정 지점장은 보수적이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내는 종목선정 전략으로 지역 투자자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이번 주는 지난주와 마찬가지의 변동성 장세가 이어지리라는 것이 지점장들의 의견이었다. 특히 당분간 지수 반등을 주도할 모멘텀이 없기 때문에 지극히 보수적이고 점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또한 해외발 원인에 의한 변동성이 극심할 것이므로 투자전략으로는 내수주와 경기방어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로 보수적이고 발 빠르게 대응할 것을 주문하였다. 또한 중국의 긴축 완화정책 시행을 기대하는 일부 지점장들의 경우 중국 수출 관련 종목을 추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이번 주 지점장들로부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종목은 롯데쇼핑, 동양매직, 한국항공우주, SK C&C, CJ E&M, 차바이오앤 등이었고, 가장 특징적인 종목은 베이직하우스 등의 중국수출주와 에스엠 등 한류인기에 따른 엔터테인먼트주가 선정되었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