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 차세대 주거 공간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 대한 주거 공간으로 타운하우스가 관심을 받고 있다. 타운하우스란 단독주택이 10∼100가구씩 모여 정원과 담을 공유하는 주거형태로 공동 관리가 가능하면서도 가구마다 독립된 생활이 가능한 주거 공간이다.
국내에서는 도심의 생활권과 연계된 경기 하남, 판교, 남양주 덕소, 용인 동백 등 대도시 근교에 들어서고 있다. 쾌적한 전원의 여유로운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타운하우스에 대해 살펴본다.



타운하우스의 장ㆍ단점
여러 채의 단독주택을 이어 붙인 건축방식의 타운하우스는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살린 주거형태라 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다른 집과 붙어있는 타운하우스는 대지의 소유권이 주인에게 없는 콘도미니엄과는 달리 자기 소유의 땅에 지어진 집이다.

타운하우스는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을 선호하는 40∼60대 부유층이 주요 실수요자 층이다.

대부분의 타운하우스가 최소 50평 이상의 대형으로 분양되며 일반 아파트보다 품격 있고 고급스럽다. 부유층일수록 ‘삶의 질’ 을 따지고 ‘친환경’ 을 중시하는 경향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타운하우스는 가구마다 정원이 딸려 있는 것은 보통이고 ▲공동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비즈니스센터 ▲야외 수영장 ▲테니스장 ▲바비큐장 ▲어린이 놀이터 등도 설치돼 있다.

넓은 정원과 일조권을 확보하면서 개인 프라이버시를 철저하게 보장해 준다는 점에서 통상적인 빌라와 다르며 공동 브랜드를 갖고 단지 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지어진다는 점에서 단독주택 및 전원주택과도 구분된다.

반면 단점으로는 단독주택에 비하면 사생활보호가 덜하고 집 외부의 변경이 지극히 제한받는다는 점이다. 또한 아직까지 투자가치를 검증받지 못하고 환금성이 낮다는 점도 단점이 되고 있다.


타운하우스의 유래
타운하우스는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7세기 자본주의 시대가 열리면서 시골에 거주하던 영국 전원 귀족은 도시로의 이동을 꿈꾸게 된다. 이들은 교외의 넓은 저택에 익숙해 있던 터라 도시의 협소한 주택을 꺼려했고, 신분에도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같은 계층이 서로 모여 사는 형태, 즉 수십 개의 주택이 모여서 하나의 궁전 같은 건물을 이루며 외부 공간을 공유하는 주거 형태를 조성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타운하우스의 시초가 된 것이다.

국내 타운하우스의 효시로 불리는 서울 항동 그린빌라의 경우 주민 공동소유의 골프연습장과 농장이 있고 단지 내부에는 수영장, 테니스장 등이 들어서 총 2만평 규모에 달한다.

부천시와의 경계에 위치해 시계경관지구로 묶여 있지만 이 덕분에 자연환경은 최상급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33, 50, 65평형 35개동 137가구 규모가 들어선 이곳은 외부에서는 2층 주택으로 보이지만 내부는 4층 복층형으로 설계됐다. 특히 대지면적이 넓어 대지지분이 100~198평으로 큰 것이 특징이다.


상반기 중 수도권 680가구 분양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분양예정인 타운하우스는 경기도 고양시, 용인시, 평택시 등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다.

상반기에 공급될 타운하우스 물량규모는 680가구 정도다. 이 중 용인시 동백동의 SK아펠바움은 총 126세대로 비교적 규모가 큰 단지다. 55∼75평형대의 중대형으로 5월 분양 예정이다. 고양시 행신2지구 중흥S-클래스 총 60가구가 6월에 분양하고 일산2지구 중흥S-클래스 94가구, 행신지구 신동아파밀리에 94가구 등은 5월에 공급될 예정이다.

부동산114는 “아직까지 수요층이 폭넓지 않고 환금성이 낮아 투자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며 “타운하우스는 중·장기적으로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고 전했다.

또한 “자신 소유의 공간을 즐기면서 집 외부 손질에 신경 쓰고 싶지 않은 사람, 이웃들과 함께 어울려서 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작은 뒷마당이라도 만족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타운하우스는 주거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고 말했다.


#한 총리 “종부세 손 안댄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주 “이제 (부동산 관련) 법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며 참여정부 임기 안에 종합부동산세 관련법을 손댈 생각이 전혀 없다고 표명한 것에 대해 시장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한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공시가격 급등에 따른 보유세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가격의 안정 기조가 완전히 정착하기 전까지는 현 제도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 총리는 특히 서울 강남 일부 아파트의 경우 부동산 공시가격과 실거래가의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종합부동산세 과표 적용률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도 향후 시가 변화를 내년 공시에서 반영할 수 있는 만큼 당장 손댈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장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서울 강남구와 양천구 목동 등 고가 공동주택들이 몰려있는 지역에서는 종부세 납부 거부 등 집단행동을 위해 주민총회와 서명운동에 나서는 등 집단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전국에서 아파트 공시가격이 49.2%나 오른 경기도 과천의 아파트 단지에는 곳곳에 플래카드를 내걸고 세금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입주자대표회의를 중심으로 공시가격 이의신청과 종부세 납부 거부 등 단체행동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고가아파트를 분양받은 사람들은 일단 올해 세금부담을 피하기 위해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일인 6월1일 이후로 입주를 미루고 있는 상황
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