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가가 하늘을 치솟고 있는 가운데 거품 빼기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한주택공사의 분양원가 공개가 표류하고 있다.
3.3㎡당 3000만원을 넘는 분양가가 나온 지 오래고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 값은 3.3㎡(1평)당 평균 1756만원이다. 이는 지난해 평균 1324만원보다 무려 432만원(32.6%)이 오른 값이다.
아파트 건축에 있어 주요 원료인 시멘트는 폐타이어 등 발암물질로 지어지고 있으며 가장 대중적인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는 105.6㎡(32평형)에 들어가는 시멘트 비용은 13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 허리띠를 졸라매고 절약해 겨우 집을 장만하고 있다.
부동산 투기를 하지 않는다면 평생 한번 집을 마련하기도 힘든 현실이다.
신축아파트에는 새집증후군 등으로 인해 아토피와 천식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부대시설 포함 시멘트 비용 충격


그러나 날로 치솟는 분양가 속에 현대인들은 ‘사람 잡는 새집’에 들어가고 있다.

문국현 대선후보 측과 시민단체들에 따르면 32평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 총 비용은 부대시설을 제외하면 108만원도 되지 않고 또 모든 부대시설을 포함한다 할지라도 최대 130만원에 불과한 수준으로 드러나고 있다.

32평형 25층 아파트를 건축 할 경우 1세대 당 시멘트 소요비용은 표와 같다.

먼저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의 양은 부대시설(복도,지하주차장) 포함하면 1세대 당 소요 시멘트 양은 약 61 루베량으로 부대시설을 제외하면 1 세대 당 소요 시멘트 양은 약 51 루베가 소요된다.

여기에 건물의 층간 하중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쪽 층에 더 많은 시멘트가 들어간다. 따라서 1~5층은 1 루베 당 388kg, 6~25층은 1 루베 당 366kg의 시멘트가 들어간 셈이다.

시멘트 값은 1톤당 5만5000원을 적용해 시멘트회사들이 레미콘회사들마다 가격경쟁으로 할인 납품하기에 정확한 값은 영업비밀로 대외비로 관리하고 있다.

실제로 시멘트 제조업체 한 관계자는 “아파트 건축에 들어가는 시멘트 값은 많아야 3.3㎡당 5만원 이내”라고 말한다.

최근 S건설은 H 시멘트사에 시멘트 값의 20%를 더 줄 테니 쓰레기를 넣지 않은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어 달라는 주문생산을 한 것이 보도됐다. 이 이야기를 토대로 계산해보면 105.6㎡ 아파트의 20%는 26만원 가량이다.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기 위해 20~ 30% 비용을 더 지불할 경우 30~40만원에 불과한데, 그간 수억 원의 분양가 중 30~40만원의 비용을 덜 줬기 때문에 시멘트제조업체로부터 시멘트를 공급받은 건설사들이 기존 시멘트로 아파트를 지어 왔다는 얘기가 되는 셈이다.


시멘트 원료는 발암덩어리 쓰레기

시멘트 제조 공정에서 폐타이어, 폐고무, 폐페인트, 폐선박유, 폐절삭유 등을 비롯해 소각재, 하수슬러지, 철강쓰레기, LCD판넬 슬러지 등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유독성 산업 쓰레기들이 들어가고 있다.

문제는 분양가가 비싸다고 깨끗한 시멘트로 지어진 아파트가 아니라는 점이다.

환경단체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시멘트에 포함된 발암물질은 지정폐기물 기준을 넘는 시멘트 제품이 60%이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지정폐기물은 발암물질이 많고 유독성이 심해 지정한 것인데 시멘트 내에 발암물질이 지정폐기물 보다 더 많다면, 결국 지정폐기물 보다 더 위험한 것으로 아파트가 지어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질책하고 있다.

또한 쓰레기로 시멘트를 만들었다고 아파트 분양가가 내리고 국민들이 혜택을 보지도 못하고 아파트 건물의 근본인 시멘트가 발암물질 가득한 산업쓰레기들로 만들어 지는데도 새아파트라며 분양가가 하늘 높이 올라가고 있는 현실도 질타했다.

문국현 후보측은 쓰레기발암시멘트로 인해 국민이 병들어 가는 동안 이득을 보는 사람들은 시멘트회사들과 건설회사, 그리고 쓰레기시멘트를 합법화해 국민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있는 무책임한 환경부라고 꼬집었다.


특단의 정책 마련돼야

문국현 후보 측 한 관계자는 “시멘트회사와 건설회사들이 1세대 당 단돈 30~40만원 때문에 수십 년간 지속될 우리의 보금자리를 쓰레기발암시멘트로 채운다는 것을 있을 수도 없고, 용서받을 수도 없는 일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