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지난해 거센 탄핵바람에 맞서며 여성 정치지도자로 자리매김했던 박 대표는 4대입법안 처리과정, 행정수도 이전문제, 당 혁신위와의 갈등, 박세일 전의원의 탈당 사태 등 지도력에 상당한 타격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번 4·30 재보선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꿨다. 어려움을 겪었던 영천을 수성하는 데 성공한 것은 물론 여권의 과반의석을 막는데 성공했다. 대권행보도 파란불이 켜졌다는 게 당내 분위기다. 하지만 여전히 박 대표의 대권가도에는 적지않은 장애물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암초는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박 대표의 이미지 절반은 박 전대통령이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인 아버지의 그늘은 대권을 꿈꾸는 그녀에게 더 이상 강점이 될 순 없다.

과거사법 통과로 앞으로 전개될 과거사 정국에서 박 전 대통령은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인혁당, 민청학련 등 대표적인 인권탄압사례들이 도마 위에 오를 경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박 대표에게 그대로 전달될 가능성이 크다. 보수와 영남을 대변하는 이미지 역시 풀어야할 과제다. 국가보안법 처리과정에서 박 대표는 철저히 보수세력들의 입장에 손을 들어줬다. 당내에선 보안법 폐지에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던 김방호, 김용갑 의원 등 영남 보수파의 입장과 맥을 같이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박 대표가 남북문제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지만 여전히 ‘레드콤플렉스’에 사로잡힌 게 아니냐는 시선을 내비치기도 했다. 당내 대권후보들과의 경쟁도 만만치 않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박 대표 목전까지 추격하는 양상이고 손학규 경기지사도 탈 경기도를 선언하며 세력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당내에선 강재섭 원내대표까지 대권 도전에 뜻을 밝히며 박 대표를 견제하는 분위기다. 박 대표는 정치적 중량감은 물론 만만치 않은 당내세력을 확보하고 있는 이들과 진검승부를 먼저 펼쳐야 한다는 점도 큰 부담이 된다. 여성 지도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와도 맞서야 한다. 특히 당 지지층인 50~60대 이상의 고연령층은 아직까지 여성 대통령을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다. 한나라당의 한 당직자는 “‘여성 지도자’라는 점은 강점과 함께 약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며 “박 대표가 당을 맡아 당의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데 나름의 기여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같은 결과가 아직까지 보수적인 색채가 강한 국내현실을 고려할 때 여성 대통령으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라고 말했다. 리더십 문제도 관건이다.

대표적인 친박인사였던 박세일 전 의원의 탈당파문, 한때 손을 잡고 함께 당을 운영했던 남·원·정 이른바 소장파들과의 갈등에서 볼 수 있듯 박 대표의 리더십은 불안정한 상태다. 또 박 대표가 대표직을 고수하는 동안 당내 ‘반박그룹’의 비토는 멈추지 않을 기세다. 실제 당 혁신위는 이달 말까지 준비중에 있는 혁신방안을 놓고 박 대표 측과 정면충돌을 예고하고 있어 다시한번 박 대표의 지도력이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재보선 승리로 기세가 오른 박 대표가 과연 이같은 장애물을 어떻게 돌파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