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제 서울시 행정 제2 부시장이 지난 6일 전격 체포돼 한나라당 차기주자 3인방이 긴장에 휩싸였다. 청계천복원공사를 이끌었던 이명박 서울시장은 물론 박근혜 대표와 손학규 경기도지사도 자칫 양 부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당으로 확대될 경우 그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는 것이다.양 부시장 의혹으로 가장 타격을 받고 있는 당사자는 일단 이 시장이다. 양 부시장은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이 직접 천거해 청계천복원 추진본부장, 서울시 행정 제2부시장으로 발탁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선 이번 수사가 이 시장을 목표로 한 게 아니냐는 시각이다.

실제 검찰은 이번 수사가 청계천 복원사업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어 수사과정에서 이 시장 쪽 인물들이 대거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오는 10월 1일 청계천 복원공사를 매듭짓고 대권레이스에 본격 뛰어든다는 계획을 세웠던 이 시장은 지난해 대중교통체계 개편 당시 겪었던 시련 이후 다시 한번 커다란 위기에 직면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지난해와는 다른 양상이다. 대중교통체계개편 당시엔 시민들의 비난여론이었지만, 이번엔 측근의 비리사건으로 이 시장은 검찰의 수사상황에 따라 자칫 정치적 치명타를 입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행정수도 이전반대를 이끌며 지지도 추이가 급상승해 한껏 분위기가 고무된 상황에 이 시장은 양 부시장이라는 믿었던 도끼에 발등을 찍힌 셈이다. 이 시장쪽은 확대해석을 경계하며 수사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도 서울시 간부들과 가진 비상대책회의에서 “(양 부시장)수뢰 혐의가 사실이라면 고위 공무원으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엄벌을 받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표도 사건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 말을 아끼고 있는 박 대표는 서울시의 사업인 만큼 당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으로 한 발 물러서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4·30 재보선 승리로 한껏 달아오른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걱정하는 표정이다. 게다가 검찰이 우회적으로 “부시장 정도면 높지 않나. 윗선이 아니라 옆선으로 수사가 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 한나라당 인사들의 관여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거론되는 상황이다. 당 인사들이 연루될 경우 박 대표도 이번 사건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는 것이다.

비록 사업과 직접 연관은 없더라도 당이 받는 비난의 화살을 직접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의 핵심당직자는 “양 부시장 사건이 당으로까지 확대될까 걱정된다”며 “일단은 검찰 수사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이번 사건에서 가장 비켜나 있는 인물이다. 하지만 손 지사도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에 대해 관심 있게 지켜보는 표정이다. 당내 역학구도의 변화와 당이 받는 영향에 따라 손 지사의 행보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