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1월 1일 신년 공동사설을 통해 “북남 사이의 대결 상태를 하루빨리 해소해야 한다”며 “대화와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시켜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은 5일 ‘공화국 정부·정당·단체 연합성명’을 발표, “회담을 무조건 조속히 개최할 것을 주장한다’고 했다. 북한의 “무조건 대화” 제의는 천안함과 연평도 도발에 대한 사과 없이 대화하자는 뻔뻔스런 작태가 아닐 수 없다. 남한을 얕잡아 본 징표이다.

통일부는 “북측이 대화의지를 표명했다”며 “남북관계 악화 책임을 우리측에 돌리면서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너무 순진한 해석이 아닐 수 없다.

북한의 대화 제의 저의는 뻔하다. 첫째, 대화와 협력을 제의함으로써 천안함 공격과 연평도 포격으로 인한 남한의 들끓는 대북 증오심과 경계심을 해체 코자 한다. 둘째, 실컷 도발하고 겁준 다음 또 다시 얻어터지지 않으려면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대북 경제지원에 나서라고 유도하기 위한데 있다. 셋째, 남북 대화를 제의함으로써 그동안 북한과의 대화를 촉구한 남한내 종북(從北) 세력의 입지를 강화시켜주며 좌우익간의 갈등을 조장코자 한다. 넷째, 남한과의 “대화와 화해”를 제안함으로써 국제사회로부터 호전광 이란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미국에 부드럽게 접근하기 위한 계략이기도 하다.

북한은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이후 우리 국민들이 대북 군사응징 목소리를 높여가자 핵 공격 협박으로 맞섰다.

북한은 작년 8월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남을 통해 “핵 억제력에 기초한 보복 성전”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또 연평도 포격 후에도 남한에서 대북 군사보복 외침이 격렬해지자 인민무력부장(국방부장관) 김영춘을 시켜 “핵 억제력에 기초한 우리 식의 성전을 개시할 만만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위협하였다. 북한의 도발에 남한이 반격하면 핵무기로 결단내겠다는 노골적인 핵 협박이었다.

남한은 북한의 핵공격 협박과 전쟁 “확전”에 겁먹고 북의 연이은 도발에 한 번 도 보복 하지 못한채 당하기만 하였다. 북한은 남한을 때리고 겁주면 꼼짝못한다는 사실을 확인케 되었다. 남한을 무자비하게 짓밟은 다음 남북회담하자면서 경제지원을 요구하면 남한이 겁에 질려 끌려온다고 계산하였을 게 틀림없다. 북한은 남북정상회담을 넌지시 띄우고 “우리 민족끼리 함께” 평화롭게 지내자며 경제지원을 요구할 것도 분명하다. 여기에 “중도 실용” 노선을 표방하며 임기 2년밖에 남지 않은 이명박 정부는 제2의 천안함과 연평도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선 북한과 대화하고 정상회담도 하며 북에 퍼줘야 한다며 끌려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그러한 북한의 책동에 말려들어서는 안 된다. 이 대통령은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선행되지 않으면 어떤 형태의 대화나 대북 경제지원도 없다는 전제조건을 절대 포기해선 안 된다. 북한의 진정성이 확인되지 않는 한 북한으로부터 핵을 폐기하겠다는 거짓 약속을 받고 퍼주며 북의 핵무기 개발 시간만 벌어준 6자회담 재개에 호응해서도 안 된다. 특히 이 대통령은 김정일과의 정상회담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김의 독기 서린 미소에 흔들려서도 안 된다.

김정일에게 도발의 대가가 매섭다는 점을 일깨워 주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군사·외교·경제적 제재를 강화하는 길 밖에 없다. 김정일이 이 대통령을 더 이상 얕잡아 보지 못하게 하고 천안함과 연평도 같은 끔찍한 도발을 되풀이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미치광이처럼 날뛰는 김정일을 길들이기 위해서는 부담을 감수해야 하며 용기와 인내가 필요하다. 이 대통령은 김정일 버릇을 고쳐 종북좌익 정권의 10년 과오를 바로잡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