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궁금증이 날이 갈수록 증폭돼 가고 있다.

그가 재야 인권 변호사로 좌편향 시민단체를 이끌었고 대기업을 때리며 그들로 부터 후원금을 받았으며 방위복무에 대한 의혹이 계속 불거져 나온다는 데서 그렇다.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는 박 후보의 석연치 않은 과거 족적들을 선거 쟁점으로 떠올리곤 했다. 그러자 박 후보 측은 선거를 ‘구시대적인 이념대결’과 ‘인신공격(네거티브 Negative 공격)’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고 반격했다. 그러나 나경원 후보는 지난 10일 SBS TV 토론에서도 박 후보에 대한 과거문제 제기는 이념대결이나 네거티브 공격이 아니라 ‘자질 검증’이라고 맞받아 쳤다.

박 후보의 과거사 족적에 대한 문제 제기를 이념대결과 네거티브 전략이라고 묻어버려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행정을 맡을 시장 후보의 과거는 마땅히 시민들 앞에서 검증 돼야 하며 그 검증 위에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박 후보가 시민단체를 이끌어 온 업적은 인정돼야 한다. 그렇지만 그가 이념적으로 친북좌익 성향을 드러냈다는 데서 그의 정체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은 불가피하다. 그는 지난 10일 열린 관훈토론회에서도 이념적으로 섬뜩한 말을 해 당혹케 했다.

그는 북한에 의한 천안함 격침과 관련해 “북한을 잘 관리하고 평화를 구축해야 함에도 이(명박) 정부 들어서 북한을 자극해 억울하게 장병이 수장(水葬)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했다.

마치 북한의 6·25 남침이 남한의 ‘자극’으로 빚어진 ‘결과’였다는 종북좌익의 상투적 주장을 연상케 했다.

박 후보는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하고 2002년 효순·미선 양 미군 장갑차 치사 사건의 반미촛불시위에 참여했다. 2008년 미국의 쇠고기 수입반대 시위 때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졸속협상 백지화를 요구하는 성명에도 참여했다.

그밖에도 박 후보가 상임이사로 있었던 아름다운재단과 사무처장을 지낸 참여연대는 몇몇 대기업들로부터 2000년대 초 10~47억 원씩 기부 받았다. 그 돈이 참여연대의 재벌 때리기에 따른 기업들의 입막음이 아니었나 하는 의문이 제기됐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박 후보가 “한 손에는 (시민단체 감시의) 채찍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론 후원금을 받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박 후보가 포스코와 풀무원 등 대기업의 사외이사를 지낸 것도 검증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박 후보는 모든 이사 수당을 전부 기부했다고 주장했지만 풀려야 할 의문점이 없지 않다.

재벌의 비리를 감시하는 시민단체나 개인이 바로 그 감시대상인 기업들로부터 돈을 받는 것은 잘못된 행위다. 마치 경찰이 조사 대상 피의자로부터 수사비 마련을 위해 돈을 받는 것과 다르지 않다.

대부분 선진국 시민단체들은 비판 대상 기업들로부터 돈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상기하면 더욱 그렇다.

그밖에도 박 후보는 13세 때 양손(養孫) 입적 제도에 따라 작은 할아버지의 양손자로 입양된 뒤 부선망독자(父先亡獨子:부친을 일찍 여윈 아들)로 간주돼 군에 입대하지 않고 방위병으로 8개월 근무했다. 이 대목에 대해서도 검증이 요구된다.

박 후보는 이념의 정체성, 재벌 때리기와 돈 받기, 방위병 근무 등 검증되지 않으면 안 될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살아온 과정이 모호하다.

이 대목들은 정책 대결 못지 않게 중요한 사안들이다. 박 후보의 의문점들은 ‘이념대결’, ‘네거티브 공격’ 등의 명분 속에 묻혀져서는 안되고 서울 시민들 앞에 투명하게 밝혀져 심판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