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은행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뜻을 다 이루지 못해 아쉽다.”106년 조흥은행 역사상 최초의 40대 행장이라는 파격적인 기록을 세우며 지난해 3월 취임했던 홍석주(50) 조흥은행장이 9일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에 사표를 제출하고 사임했다. 홍 행장이 이날 공식 사퇴함에 따라 조흥은행은 앞으로 홍칠선 부행장이 대행을 맡아 꾸려가게 된다.홍 행장은 최근 최영휘 신한금융지주 사장에게 “(조흥은행 인수는) 돈 없는 명문가의 좋은 규수를 데려가는 것”이라며 “항간의 지적과 달리 신한지주가 조흥은행 인수 과정에서 손해본 것이 별로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1976년 입행한 홍 행장은 “27년의 은행원 생활 가운데 지난해 10월이 가장 가슴에 사무친다”고 토로했다. 당시 홍 행장은 조흥은행의 이미지 개선과 자본 확충 등을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니던 시기였다. 그는 “조흥은행 카드사업 부문 인수에 나선 GE캐피탈과 마지막 가격 협상이 예정돼 있었는데 갑자기 매각 입찰이 이뤄지면서 계약을 하지 못해 자본을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또 “방카슈랑스에 대비한 삼성생명과의 공동사업도 성사 단계여서 예정대로만 됐다면 조흥은행의 이미지와 가치가 크게 올라갔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시간만 더 있었으면 상황이 크게 달라졌을 것이라는 얘기다. 홍 행장은 신한지주의 조흥은행 인수와 관련, “신한지주가 이번 거래에서 용기를 가져야 했다”며 “은행을 인수키로 했다면 당장 합병을 하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행장은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 “당분간 여행을 하며 생각을 정리하겠다”면서도 “아직 쉴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주>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