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원직 사퇴·진상 조사 등 공세 준비민주당, 파문확산 우려 분위기 소극적 방어전략‘김운용 책임론’이 정치 공방전으로 비화될 조짐이 일고 있다.동계올림픽 평창 유치 무산이후 강원도민은 물론 국민들의 허탈감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정치권도 그냥 좌시할 수는 없다는 분위기다.한나라당은 김운용 IOC 부위원장이 민주당 현역 의원(전국구)이라는 사실을 십분 활용해 정치쟁점화할 태세다. 진보성향 의원 5명의 탈당과 여권의 개혁신당론 등으로 당 분위기가 어수선한 만큼 이번 파문을 당내 결속과 여권 신당론을 견제하는 호기로 삼겠다는 전략.한나라당은 여론 추이를 살펴가며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는 물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등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박진 대변인은 “김운용 의원이 자신의 IOC 부위원장 당선을 위해 평창 유치 불가론을 설파하고 다녔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하면서 공세 포문을 열어놨다.한나라당은 또 내심 여론 형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김운용 책임론’이 확산되면 자연스럽게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고, 스포츠계 내부 등에서도 규탄 목소리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만 되면 ‘정치공세’라는 역풍을 차단하는 동시에 정국 주도권의 한 축을 장악할 수 있다는 게 한나라당 내부의 계산이다.한나라당이 여유있는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내심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김 의원이 민주당 당적을 가지고 있고 국가적 대사였던 만큼 이번 파문이 확산될 경우 자칫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에도 그 파장이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민주당은 소극적인 방어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김 의원을 ‘평창의 경이적인 선전의 숨은 공로자’로 소개한 일본 요미우리 보도(7월4일자) 등을 소개하면서 “터무니없는 모략을 중단하라”는 식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와관련 민영삼 부대변인은 “한나라당 김용학 의원 주장은 ‘누가 그러더라’는 카더라 통신 수준”이라며 “지금은 ‘누가 반대운동을 했네 안했네’를 따질 때가 아니라 2014년을 위해 차분하게 준비할 때”라고 주장했다.당 일각에서는 정공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을 무조건 비호만 하지 말고 당 차원에서 김 의원에게 공식 해명을 요구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게 파문확산을 막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정공법의 골자다.<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