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명절 때면 떡값 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국회 사무처가 이번에는 내년도 의원들의 외유성 경비를 올해보다 50%이상 올리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는 북핵 위기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한층 고조되는 있는 상황에서 국회의원들의 외유성 경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국회 사무처가 이번에 운영위에 제출한 내년도 안산안을 살펴보면 의원외교 협의회 강화비용이 7억 7천만원으로 올해 보다 4억 4천만원이나 증가했다. 또한 특정외교 강화라는 명목차원에서 1억 6천여만원을 증액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5급이상 국회 소속 공무원 교육 훈련 등 입법활동 지원비로는 올해 52억원에서 내년에는 70억원으로 18억원이나 올릴 예정으로 있다.

의원들의 외교활동비는 올해 29억 6천만원에서 내년도에는 50억 8천만원으로 21억원 넘게 증액될 예정이다.

국회는 또한 외유성 경비를 꼽히는 국제회의 참석비를 12억원에서 15억원으로 3억원 이상 늘리기로 정했다.

의원외교활동과 국제회의 참석을 합치면 외유성 경비는 올해보다 55%이상이나 증액되는 셈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국회의장이 주로 사용하는 예비금도 올해는 8억 9천만원선이었지만 내년에는 13억원으로 4억 1만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한동안 명절 때마다 의원활동 비 등 떡값 명목으로 예산을 편성해 큰 논란을 빚었던 국회가 이번에도 의원들의 외유성 경비를 늘릴 예정이어서 이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