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이어트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다. 특히 한방 다이어트가 효과적이라는 각종 임상실험과 입소문이 돌면서, 한방비만요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방비만요법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침구요법, 탕약요법, 수압치료 및 경락요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와 관련 ‘거슨요법’을 병행하는 한방요법이 탁월한 효과를 낸다는 임상결과가 나와 화제다. 이와 같은 각종 한방요법을 쓴다고 하더라도 ‘식사와 운동량’ 조절이라는 대원칙은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 ‘한방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봤다. 문명과 경제가 발달하면서, 식생활이 변화하고 이에 따른 비만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다. 또 비만이 현대 성인병의 원인이라는 각종 연구결과가 나오면서,‘비만은 현대인의 최대의 적’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비만은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뇌졸중 등 성인병의 발병률을 높이고,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질병이다. 여기에 유아기와 사춘기때의 비만은 성인기까지 이어져 평생 고생하는 비만자가 되기 일쑤다. 이에 따라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식사 및 운동량 조절이 필수적이다. 비만은 우선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중풍 등의 혈액순환기 질환을 불러 올 수 있다. 비만한 사람은 피부층 뿐 아니라 내부장기와 혈관에까지 지방이 축적된다. 특히 심장이나 대동맥 주위에 지방이 축적되어 심장박동에 부담을 주며 혈관 자체에는 콜레스테롤이 과다 함유되어 동맥의 탄력이 감소하거나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으로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것은 물론 모세혈관이 잘 막히거나 파열되는데 뇌속에서 파열이 올 때는 반신불수가 되거나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다. 허리, 무릎, 발목 통증 등의 관절 질환도 비만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체중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허리, 무릎, 발목, 발바닥 등에 과도한 무게가 가해져 통증이나 부담을 느끼게 된다.

심할 경우 관절이나 관절 주위의 인대에 충격을 주어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것. 특히 비만은 정신적, 사회적인 면에서도 각종 부작용을 초래한다. 비만한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자기 콤플렉스에 쉽게 빠져 우울증, 신경과민질환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처음 보는 사람이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는 대인 기피증, 우울증, 공포감, 자신감 결여 등의 증세를 보이고, 집안에 들어와서는 만만한 게 식구라고 부모나 형제 자매 아니면 배우자에게 밖에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짜증과 신경질로 풀어 집안 분위기를 우울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심각한 비만 부작용으로 인해 최근 일반인들 사이에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과 휴우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따라 비만치료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최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한방요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의학에서 비만은 비습(肥濕.지방과 수분) 혹은 담음(痰飮.기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기는 노폐물)의 과잉축적으로 보고 있다. 이에 한방요법은 환자의 생활습관과 체질, 비만원인에 따라 약과 침, 물리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특히 다이어트에 거슨요법을 병행하는 한방요법이 탁월한 효과를 낸다는 임상결과가 나와 화제다. 서울 방배동 제통치한의원(02-596-4252) 강영욱 원장은 최근 내원한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거슨요법식 관장을 통한 대장세척을 주 1회 실시하며 한약복용과 지방분해침, 이침 등의 한방치료를 시행한 결과 한달 평균 10% 정도의 감량효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임상실험, 거슨·한방요법 효과 2배

임상환자의 연령, 성별, 체지방량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대부분이 한 달에 최소 3kg, 석달에 최대 12kg까지 감량했으며 60kg 체중이라면 5kg 정도 빠졌다는 것.강원장은 “한의학에서는 비만을 비습, 즉 지방과 수분, 기, 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기는 노폐물인 담습이 과잉 축적된 것으로 보는 만큼, 한방다이어트는 몸을 해치거나 축나게 하는 일 없이 오히려 체질에 따라 인체 내 여러 장기의 상호 부조화를 바로 잡으면서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면서도 부작용도 없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라고 강조하며 “이같은 한방다이어트의 효과를 보다 빠르게 배가시키기 위해 거슨요법을 응용했다”고 밝혔다.

거슨요법은 독일계 미국 의학자 ‘막스 거슨’이 암환자의 치료를 위해 식이요법과 함께 활용한 자연관장요법으로 항문을 통해 대장에 직접 약물을 투입, 보통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평균 5kg의 숙변을 신속하게 배설하게 하고, 세포와 혈액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여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온 몸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준다. 제통치한의원 강영욱원장은 “거슨요법은 비만환자의 잘못된 식생활을 바로 잡고 체질개선을 이끄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며 “비용도 저렴하고(1회 15,000) 관장요법도 생각만큼 어렵거나 불편하지 않고 효과를 곧바로 체험할 수 있어 한 번 시도한 사람들은 연이어 한다”고 적극 추천한다.

증상과 체질에 따라 처방되는 한약을 복용하고 주 2∼3회 침시술을 받으며 동시에 시술하는 거슨요법은 매주 1회씩 3개월간 보통 10회 정도 반복하게 되는데 더 적게도 혹은 많게도 할 수 있다. 강원장은 한방다이어트 역시 소식과 식이요법 및 운동이라는 대원칙을 지켜야 하지만 “몸을 보하는 보약의 원리로 살을 빼고 몸 속의 독소를 제거해 체중만의 감량이 아니라 체지방을 얼마나 줄여서 모든 장기의 기능이 회복되고 혈액순환이 얼마나 좋아졌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살 빼려면 ‘숙변’부터 제거

그렇다면 왜 대장세척을 받아야 하는가?식생활의 서구화에 의해 소시지, 햄, 우유, 치즈, 빵 등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장질환이 급증하고 있다. 거기다 오염된 공기와 물을 마시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체내에 유해성분과 독소가 축적됨으로써 각종 질환에 걸리게 된다. 즉 숙변이 장내에서 부패, 발효를 일으켜 각종 세균이 들끓게 되고 독소가 생기게 되며 이물질이 혈액 속으로 스며들어 노쇠현상이나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숙변의 양이 증가할수록 장기능은 더욱 마비되고 인체의 자연치유력과 저항력이 극도로 약해지고 만성질환에 시달리게 된다.

이런 경우 대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것이 급선무이다.대장은 수분을 조절하고 전해질을 유지하는 한편 세균작용에 의해 음식을 변으로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대장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면 대장암, 대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대장궤양, 치질과 같은 장질환은 물론 비만, 변비, 설사, 소화불량, 가는변, 하복부불쾌감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경우 거슨요법을 응용한 자연관장 방식으로 대장을 세척하면 생리적인 리듬을 깨지 않고 독소를 제거하여 대장 내의 유익한 세균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대장의 연동운동력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 정상인이라 할지라도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아도 숙변은 누구에게나 있게 마련이어서 정상인도 6개월에 한 번씩 대장세척을 하면 더욱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자료제공=겨레의 자연건강>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