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에 접어들면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고혈압은 중년들에게 가장 건강을 위협하는 존재(?)다. 이에 따라 고혈압 환자는 적절한 생활습관이 필요하다.고혈압 환자의 생활수칙으로는 우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긴장이나 흥분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혈압을 정기적으로 재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는 생활수칙. 이와 함께 정신적, 육체적 과로나 급격한 감정의 변화를 피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누적된 과로나 급격한 감정적 변화는 뇌졸중이나 심장의 이상 상태를 초래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조, 산책, 줄넘기, 계단 오르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아침, 저녁으로 10분 정도씩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건강에 좋다.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피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뜨거운 목욕, 사우나 또는 추운 밤의 돌연한 외출은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 의해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변비도 조심해야 한다. 변비는 혈압을 악화시키며 배변시 급격한 혈압의 상승을 초래할 수도 있다. 여기에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고혈압 환자에게는 꼭 지켜야 할 생활습관. 염분의 섭취가 많을수록 고혈압이 악화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나쁘므로 짠 음식을 피한다.

염분의 섭취를 줄이려면 ▲식탁에서 또는 음식의 조리 중에 소금 및 간장을 일체 추가하지 말아야 한다. ▲각종 술안주, 팝콘, 감자튀김, 땅콩, 가공한 치즈, 절인 음식 및 여러가지 가공식품 등의 잔 음식을 피한다. ▲우유 및 우유로 만든 제품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통조림 식품은 소금 함량을 꼭 확인한다. ▲소금의 대체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콜레스테를이나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의 섭취를 최소화해야 한다. 콜레스테를이 많은 음식으로는 버터, 계란의 노른자, 생선의 알, 바지락,새우, 굴, 마요네즈 등이다.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돼지고기, 소시지, 우유 및 낙농제품, 튀긴 음식, 초콜렛, 크림, 수프, 치즈, 도넛 및 과자류, 피자 등이 꼽힌다. 여기에 표준체중의 범위를 유지해야 하고 과도한 성행위나 과음, 흡연 그리고 커피 등의 자극성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