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까지 살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뇌의 전두엽의 기능을 계속 향상 시킴으로써, 건강한 장수자가 되기 위한 기회가 넓혀진다.사람의 뇌의 전두엽이 정상이라면, 다음 다섯가지 기능이 발휘된다.

①우리의 활력과 의욕과 행동의 기초가 되어준다. 전두엽이 손상되면 우울해지고, 무관심해진다. 그렇게 되면, 누군가에게서 강요 당하지 않는한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②전두엽은 사소한 정보를 정리하고 관련지어서 의미있는 전체상을 이룩한다. 그리하여 대국적으로 사물을 파악하는 능력을 준다.

③전두엽은 창조적인 사고력, 즉 행동의 결과를 계획하거나, 그 결과를 예상하거나 하는 노릇을 맡아본다. 아마도 이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도 볼 것이다.

④세번째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서, ‘장래의 기억’ 이라고 일컫는다. 자기의 목표를 머리 속에다 구축하여, 그 장래의 모델을 향해서 행동을 바꾸거나, 새로운 행동을 개시하거나 한다.

⑤전두엽은 자유분방한 욕망이 머리속에서 빈발하는 것을 막는데 필요한 끈기를 준다.

위의 다섯가지가 전두엽의 주요 기능인데, 정상적인 전두엽의 소유자라면, 전두엽의 기능은 향상될 수 있다. 긴 안목으로 자기의 생활기조를 지키기 위해서는 전두엽의 기능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다시피, 몸무게를 줄이는 데 있어서 가장 괴로운 것은 몸무게를 계속 떨어뜨리는 노릇이다. 이런 어려움도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생겨나지 않는다. 올바른 식생활과 몸무게를 줄이는 프로그램을 지키지 않으면 괴로워진다. 몸무게를 순조롭게 계속해서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와 생활방식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

날씬해지고 싶은 사람은 항상 전두엽을 작동시켜, 앞서 설명한 다섯가지 주요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 노력을 계속하는 것도 전두엽 덕택이다. 100세까지 살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전두엽의 기능을 계속 향상시킴으로써, 건강한 장수자가 되기 위한 기회가 넓혀진다. 기회를 넓히는 노릇이 중요하다. 설령 100세까지 장수하지 못하더라도, 자손에게는 이어져 갈 것이다. 자손은 건강한 생활에 관해서, 방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상황에 있다. 또한 피해야 할 위험한 사물에 관해서도 잘 알고있다. 과학, 특히 신경과학에 기초를 둔 지식이야말로, 젊은 시절에 불건강한 짓을 되풀이해 온 고령자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