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의 계절인 9~10월은 각양각색의 축제 소식으로 풍성하다. 서울에서 열리는 청계천축제는 아름다운 청계천과 시민들의 행사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국의 전통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안동민속축제, 전주세계소리축제 등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 국내 장인들의 솜씨를 맛보는 동시에 직접 경험해보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을철 풍성한 축제도 즐기고, 아름다운 한국의 풍경도 감상해보자.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개최기간 : 9.23~10.16개최지역 : 서울 기타지역 서강대메리홀, 국립극장 외문의 : 02-3673-2561~4홈페이지 : www.spaf21.com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서울국제공연예술제는 새로운 공연예술을 지향한다. 특히 올해에는 국내 예술가와 해외 예술가가 함께 공동으로 제작한 공연 작품이 선보인다. 이 작품들은 기존의 공연예술의 장르에서 많이 벗어났으며,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색다른 재미를 더해준다.독일, 러시아, 벨기에, 브라질, 스페인, 이란, 일본, 프랑스, 캐나다, 튀니지, 호주, 한국 등 11개국에서 24개 단체가 총 22개 작품을 갖고 참가한다. 장르로는 무용 9편, 무용/연극 1편, 무용/음악 1편, 연극 10편, 음악 1편 등이 공연된다.

청계천축제

개최기간 : 10.1~10.3개최지역 : 서울 중구 청계천 일대문의 : 02-3707-8728홈페이지 : cgcfestival.seoul.go.kr 10월 청계천 복원공사가 마무리되는 것을 계기로 10월1일부터 3일간 청계천축제가 열린다. 청계천축제를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로 만들기 위해, 축제 개최 전부터 여행사와 서울시청이 연계한 ‘청계천 투어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해 화재를 불러 모았다.청계천 새물맞이 행사를 비롯해 청계천 주변의 상가들이 벌이는 청계천 빅세일, 한·중·일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밖에도 문화유산해설사가 영어, 일어, 중국어로 해설을 해주며 함께 동행하는 도보 관광코스, 거리예술공연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안동민속축제

개최기간 : 9.30~10.9개최지역 : 경북 안동시 낙동강변축제장주관단체 : 안동문화원문의 : 054-841-6398홈페이지 : www.adcc.or.kr 안동민속축제는 안동지역에서 행해져 오던 대동놀이, 마을의 축제를 모아서 1968년부터 시행되어온 축제이다. 하회마을에서는 하회별신굿탈놀이(중요무형문화재 69)·널뛰기·농악놀이 등이 공연되고, 마을 앞 부용대(芙蓉臺)에서는 자연의 이미지를 최대한 살린 한국식 불꽃놀이인 선유줄불놀이(낙화놀이)가 재현된다. 유교문화제로는 고도의 음주문화를 엿볼 수 있는 향음주례와 도산별시가 도산서원에서 열린다. 또 안동문화관광상품전·안동이미지전 등의 전시공연 행사와 종가음식·시절식·한우요리·안동소주향연·찜요리 등의 안동음식마당도 펼쳐진다. 1997년부터 시작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안동시 낙동강변 이벤트공원과 하회마을을 중심으로 같은 시기에 개최되어 더 재미 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개최기간 : 9.27~10.3개최지역 : 전북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외 전주시 일원문의 : 063-280-3326홈페이지 : www.sorifestival.com 전주세계소리축제는 판소리를 중심으로 한 우리의 전통음악을 국내는 물론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한 취지에서 시작했다. 2001년부터 올해까지 총 5회를 맞이하는 이 축제는 국내외 음악 애호가는 물론 일반인들에게 세계 각 국의 수준 높은 음악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현대적인 공간에서 전통음악을 듣는 색다른 재미를 더해주며,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도 제공한다. <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