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국민 삶에 직접 다가가자” 정책 쇄신
김문수 “‘비상국민회의’ 구성” 공천 쇄신
정몽준 “계파 해체” 인적 쇄신

여권이 쇄신 논란에 휩싸여 있는 가운데 차기 대권 잠룡들이 각기 다른 쇄신 해법을 제시하면서 자신들의 대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여전히 여권 내에서만은 대세론을 이어가고 있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인적 쇄신이 아닌 정책 쇄신에 방점을 찍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8일 “쇄신을 하는 이유는 국민이 삶의 문제를 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개혁의 방향은 국민 삶에 직접 다가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공천물갈이) 주장은 순서가 잘못됐다. 지금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도 했다.

지도부 교체를 비롯한 인적 쇄신이 아닌 ‘박근혜식 복지’ 등 ‘성장’ 위주의 MB정부와 차별화된 정책으로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박 전 대표는 이어 “등록금 부담을 어떻게 완화할지, 사회보험료 지원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노인 빈곤과 비정규직의 아픔을 어떻게 덜어줄지 등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진정성을 인정받은 바탕 위에서 개혁과 쇄신 논의를 해야 한다”고 당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반면,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는 계파 해체를 통한 ‘인적 쇄신’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 잇달아 출연, “영국 프리미어 축구를 보면 1년 단위로 선수가 바뀐다. (총선은) 4년에 한 번 하는 인사이므로 가능한 한 최대한 많이 바뀌는 게 좋다”, “당내 계파가 없어져야 쇄신과 변화가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공천혁명인데 이 역시 계파가 없어져야 가능하다”, “(공천은) 미국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처럼 해야 하고 언젠가 법으로 모든 정당이 상향식 공천을 하도록 해야 한다” 등의 주장을 펼쳤다.

김문수 경기지사 역시 여권의 강도 높은 ‘쇄신’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미래한국 국민연합 창립1주년 기념 지도자 포럼’에 참석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쇄신은 인물쇄신, 공천혁명”이라며 “한나라당의 안전지대로 분류되는 서울 강남이나 영남지역에서 50% 이상을 물갈이, 비례대표는 100%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17대 공천심사위원장직을 훌륭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 지사가 ‘김문수식 개혁안’을 제시하며 청와대와 한나라당에 강도 높은 쇄신을 요구한 것이다.

김 지사는 지난 10일엔 YTN 뉴스에 출연, “선거에서 진 다음에 각성하지 말고, 미리 깨달아 자기희생적인 쇄신이 선행돼야 ‘큰 쓰나미’를 이겨낼 수 있다”며 “빨리 쇄신을 단행하지 않으면 내년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적쇄신과 소통강화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당의 높은 울타리를 깨고 ‘비상국민회의’를 만들어 공천권이나 당의 중요한 결정권을 몰아줘야 한다”며 “특히 20대에서 40대까지 젊은이를 비상국민회의에 포함해 당의 운영을 국민 쪽으로 가깝게 다가가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나라당만이 아닌 보수진영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비상국민회의’를 구성해 내년 총선과 대선을 치르자는 주장이다. 사실상 ‘박근혜당’이 돼버린 한나라당에 자신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조기성 기자> ks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