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박지원, 수임기구 역할 두고 이견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가 다음달 11일 개최된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 전당대회는 내달 11일 개최를 목표로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아직 세부적인 절차에서 이견을 좁혀야 할 사항들이 있으나 당내 합의를 거쳐 통합절차 진행에 문제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통합정당에 합류할 ‘혁신과 통합’을 비롯한 민주진보진영의 제 단체들도 민주당 안에 대해 화답했다”며 “한국노총은 다음달 8일 대의원대회를 개최해 통합에 참여하기로 하는 등 우리당 일정에 맞춰 모두들 시기를 조절하고 함께 준비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선 29일 민주당 전당대회 의장인 이석현 의원은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원외지역위원장 협의회에서 대의원 5400명의 서명을 받아 다음달 11일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해왔다”며 “전국 대의원 3분의 1이상이 다음달 11일 전대개최를 요구한 만큼 당헌에 따라 이를 추진할 것”이라고 전한바 있다.

전당대회 날짜가 확정됨에 따라 민주당은 오는 12월 1일 전당대회 소집을 위한 당무위원회를 열어 전당대회 안건 등을 채택할 계획이다. 이어 전당대회가 열리는 11일에는 통합을 최종 의결하고 통합을 위한 수임기관을 구성할 방침이다.

다만, 전당대회를 통해 구성될 수임기관의 역할을 두고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이견을 보이고 있어 이로 인한 갈등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있다.

손 대표는 통합을 위한 실무협상은 통합추진위원회나 현행 지도부로 구성된 야권통합 연석회의에서 담당하고, 전당대회이후 구성되는 수임기관은 그간의 협상내용을 추인하고 통합을 결의하는 기구로써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박 전 원내대표는 연석회의나 현재의 통합추진위는 통합을 위한 협상권한을 위임받지 않았다며 수임기관이 통합의 전권을 갖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박주선 최고위원도 조속한 시일 내에 전당대회를 열고 수임기관을 발족시킨 후 이들이 통합에 대한 전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