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협상위’ 구성... 표결유무·수임기구 놓고 ‘불씨’ 여전

▲ 지난달 29일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와 김진표 원내대표가 심각한 표정으로 회의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당이 12월 11일 임시전당대회 개최를 결정하면서 통합을 둘러싼 내홍도 진정국면으로 들어섰다. 이에 따라 그간 소강상태를 보였던 통합작업도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당권주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지난달 27일 만남을 갖고 ‘선(先) 야권통합, 후(後) 지도부 선출’이라는 통합 중재안에 의견일치를 봤다. 이에 지난 1일에는 당무위원회를 열고 통합을 위한 구체적 일정과 전당대회 안건을 의결했다.

그러나 전당대회에서 있을 통합 표결유무와 수임기관의 역할을 두고 양측이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향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또한 당내 당권 주자들의 이견조정 작업이 필요한데다 외부세력도 지도부 선출방식에 상당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어 통합의 결실을 맺기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민주당, 오는 11일 전당대회 개최

민주당이 임시전당대회 개최를 12월 11일로 확정지으면서 통합작업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에 따라 당무위원회를 비롯한 후속작업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은 ‘통합전대파’와 ‘독자전대파’가 맞서면서 그간 통합논의가 지지부진했지만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협상력을 보이면서 ‘선(先) 야권통합, 후(後) 지도부 선출’이라는 통합 중재안에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은 지난 1일 국회 당무위원회의를 열고 통합 관련, 임시전당대회 개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오는 11일 오후 2시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전당대회를 개최키로 최종 결의했다.

당무위원회는 전당대회에서 다룰 안건으로 ▲통합추진 경과보고 및 통합결의 ▲통합수임기관 지정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무효화 결의문채택 등을 의결했다. 또한 전당대회 준비와 진행을 관장할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홍재형 국회 부의장을 선임했다.

이밖에도 ‘혁신과 통합’을 비롯해 제 정당과의 야권통합 절차와 경선규칙 등을 논의할 ‘통합협상위원회’를 두기로 하고, 위원회 구성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한 후 최종 인선토록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인영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통합전대를 추진해온 ‘통합추진위원회’ 대신 앞으로는 ‘통합협상위원회’가 민주당의 통합추진을 맡게 됐다.

최고위에서 협상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한다는 것은 그만큼 지도부의 의중이 깊게 반영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아울러 정파별 대표주자가 최고위에 포함된 점을 감안하면 각 세력이 ‘n분의 1’로 협상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이는 곧 ‘통합전대파’가 주축이 됐던 기존의 통합추진위원회가 ‘독자전대파’도 함께하는 형태로 확대·재편됐음을 말해주고 있다.

손학규-박지원, ‘수임기구’ 역할 두고 이견

민주당의 임시전당대회가 확정되면서 그간 지지부진했던 통합작업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보인다. 그러나 양측이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는 사안이 있어 향후 갈등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현재 민주당은 야권통합에 대한 표결 실시 여부를 확정짓지 못한 채 ‘통합전대파’와 ‘단독전대파’ 모두 고민에 빠져있다. 민주당은 전당대회 개최 5일 전까지 당무위원회를 열어 대의원 명부를 확정해야 하지만 그 시한 내에 당무위 소집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 대의원 명부 승인 권한을 최고위에 위임한 상태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전당대회를 통해 구성될 수임기구의 역할이다.

손학규 대표는 통합을 위한 실무협상은 통합협상위원회나 현행 지도부로 구성된 야권통합 연석회의에서 담당하고, 전당대회이후 구성되는 수임기관은 그간의 협상내용을 추인하고 통합을 결의하는 기구로써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안을 현재 추진 중이다.

이에 반해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통합협상단을 수임기구 인사로 구성해 통합에 대한 전권을 승계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또한 별도 수임기구가 구성된다 하더라도 실무협상단의 협상내용을 그대로 승계하여 통합의 협상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박주선 최고위원도 조속한 시일 내에 전당대회를 열고 수임기관을 발족시킨 후 이들이 통합에 대한 전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통합협상위원장에 정세균 임명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2일 통합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통합협상위원회를 선임하고 위원장에 정세균 최고위원을 임명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기어코 통합을 이룩해 총선에 승리하고, 이를 통해 정권교체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통합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통합전대파’인 정 최고위원은 이날 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민주당과 진보진영에서 대통합을 추진해 왔는데 큰 고비는 넘긴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회의를 통해 그저 세력 간 합치는 덧셈의 통합이 아니라 시너지 기대할 수 있는 곱셈의 통합을 만들자는데 공감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민주당은 ‘통합전대파’가 주축이 되어 ‘통합추진위원회’(위원장 이인영 최고위원)가 운영돼 왔지만, 이날 출범하게 된 ‘통합협상위원회’는 여러 정파의 이해를 고려해 인적 구성이 재편했다.

협상위원회는 곧바로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임할 계획이다. 먼저 전당대회 출마의사를 밝힌 당권 주자들의 의사를 물어 명단을 확정하고 이후 지도부 선출에 대한 논의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혁신과 통합... ‘시민통합당’ 창당

민주당의 일정이 변경됨에 따라 ‘혁신과 통합’ 또한 민주당의 일정에 맞춰 시기를 조절하고 있다.

민주당 의원총회가 열린 지난 25일 손학규 대표는 이해찬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를 만나 ‘선 통합, 후 지도부선출’ 방안을 놓고 이에 대한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신설합당을 위해 창당을 추진해온 ‘혁신과 통합’은 오는 7일 ‘시민통합당’을 창당하고 야권통합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혁통’은 지금까지 창당준비위를 구성해 민주당과 합당하는 방식을 검토해왔지만,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라 합당의 법적 요건을 갖추기 위해 창당을 결정하고 지난달 24일 가칭 ‘시민통합당’을 결성, 12월 중순 창당을 목표로 중앙선관위에 창당준비위원회를 등록한 바 있다.

오종식 ‘혁통’ 사무총장 겸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앙당 등록을 위해 시·도당 창당대회를 개최한 후 오는 12월7일 서울에서 창당대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창당대회를 개최하면 13일에서 14일경에 중앙당이 등록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민통합당은 12월 창당대회에서 민주당과의 통합을 담당할 수임기구를 구성하고, 통합에 관한 전권 위임을 의결할 방침이다.

그리고 민주당에서 구성되는 수임기구와 합동회의를 열어 통합 협상을 마무리하고 합당을 의결한 후 민주당과 함께 통합정당의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겠다는 구상을 세워놓고 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