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선 통해 자연스럽게 공천 물갈이될 듯”

민주당 박주선 최고위원이 일부 지역위원장들의 통합관련 효력정지가처분 소송 검토와 관련해 “정당의 결정을 사법심사로 심판받는 것은 다소 우려스런 부분”이라며 “이에 대해 설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13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다수 대의원들의 뜻이 확인됐고, 통합은 시대의 명령이자 국민의 요구이기 때문에 대승적 차원에서 통합결의를 인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통합을 하게 되면 민주당만의 이름을 계속해서 쓰기는 어렵다”며 “민주당 앞에 ‘통합’을 붙인다든가 또는 ‘진보민주당’ ‘민주진보당’ 등 민주당이라는 이름이 새 당명에 들어가도록 내부적인 합의가 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어 “연말 또는 내년 초쯤 통합정당의 새 지도부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한 뒤 “내년 총선공천은 원칙적으로 국민의 자유 투표에 의해 결정되는 시민공천이 될 것이며, 30%가량은 전략공천의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호남지역 물갈이론’에 대해 “특정 영역이나 지역을 대상으로 물갈이를 하겠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국회의원이 국민으로부터 선출 받는 국민의 대표라는 측면에서도 더욱 그렇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경우 국민경선으로 내년 공천이 결정되기 때문에 그 제도에 의해 자연스럽게 물갈이가 일어날 것으로 본다”며 “국민의 뜻에 따라 물갈이가 될 것으로 규정된다. 그런 점에서 특정지역을 정해놓고 물갈이를 하겠다는 것은 해결돼야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