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해체해야...비대위, 통합적 구성 필요”

한나라당에서 이명박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검찰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원희룡 의원은 13일 불교방송 ‘전경윤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지금 보좌관이 구속이 되었고, 의원실 직원들까지 그 돈 세탁에 연루가 되어있다고 하니까, 이게 어차피 이상득 의원의 관리 범위 내에서 이루어진 일이지 않나”며 “어떤 식으로든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원 의원은 이어 “뭐든 문제가 있다면 성역은 없는 것 아니겠나. 그것은 한나라당이 현재 이명박 대통령을 배출한 당이니까 범죄 혐의가 있는데도 그것을 감싸고 돈다, 이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비리 앞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거듭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원 의원은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과 관련, “하루라도 빨리 친박을 해체해 (친박계 의원들도) 기득권과 박 전 대표와의 고리를 포기하고 그냥 정치인 내지는 한 사람의 평당원으로 돌아와야 한다”며 “친박계의 틀을 뛰어넘는 통합적인 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전권을 줬는데 계파 수장의 모습으로 보인다면 박 전 대표의 지도력에도 결정적인 흠집이 난다”며 “비대위 구성에 친박을 일부러 배제할 필요는 없지만, 친박의 틀을 완전히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서 이견이 표출된 비대위의 권한 설정과 관련해선 “무슨 조건이나 권한에 제약을 두는 것이 아니라 활동의 목표를 제시하자는 것”이라며 “어떤 활동을 어느 수준까지 할 지 정하지 않으면 과거에 친박이라는 울타리에 안주한 의원들이 재창당을 유야무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에게 공천권을 포함한 전권을 주자는 친박계의 주장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며 “(박 전 대표가)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과 원칙을 정해서 정치를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