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컴포넌트·파미셀·엘앤에프·유양디앤유·메디포스트” 추천

지난주 돌아보기

지난주 증시는 북한 김정일 사망소식이 가장 큰 이슈로 작용하며 시장에 일시적인 충격을 줬다. 뉴스가 나온 직후 90포인트가 하락할 정도로 큰 충격을 주었으나 장 후반에는 점차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객장을 방문한 개인투자자들의 모습도 크게 다르지 않아 소식이 전해진 오후 12시 무렵에는 거의 패닉에 휩싸였다.

하지만 장 중반이 지날수록 점차 차분하고 안정된 모습으로 관련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며 관망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오히려 다음날부터는 기관과 외국인과 달리 본격적인 매수세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것은 북한 리스크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적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주 후반에 이르면서 북한 이슈는 시들해지고 독일의 양호한 펀더멘털 지표, 스페인의 국채발행 성공 소식 그리고 미국의 주택관련 지표가 양호하다는 소식 등에 힘입은 매수세가 몰려들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한편 지난주 전국 현직 증권사 40여 명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 최고수익률은 동일벨트(23.33%), 유비케어(12.54%), EG(4.01%), KODEX레버러지(4.30%) 등을 기록했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지난주에 이어 유진투자증권 대구지점 박정렬 지점장으로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162.40%를 기록했다. 박정렬 지점장은 이미 수차례 월간 베스트 지점장을 기록할 정도로 출중하고 탁월한 투자 및 종목선정 전략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이번 주 역시 돌발변수만 아니라면 최근의 변동성 장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예측이며, 경기선행지수 등 지표상 하락보다는 상승포지션을 유지하라는 것이 지점장들의 조언이다.

이번 주 가장 우려됐던 점은 전 저점인 1800p선을 하향이탈의 가능성이었다. 다행히 북한발 악재를 극복하며 5일선이 1810p선에서 다시 상승세로 접어든 것은 매우 중요한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상승을 추동할 모멘텀은 부족하지만 현재 시장에는 제법 강력한 에너지가 응축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다음 주말까지는 에너지를 더욱 모으며 1950p선 돌파를 시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1950p선은 지난 8월 이후 계속 증시의 발목을 잡아 온 박스권의 상단인데, 이를 돌파한다는 것은 그간 증시를 무기력하게 만든 박스권에서 탈출한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이평선은 소위 ‘골든크로스’를 만들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다음주는 30일에 증시가 폐장되므로 실제 장이 열리는 것은 4일에 불과해 이러한 에너지가 모이는 것은 새해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전망과 예측을 바탕으로 다음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아이컴포넌트, 파미셀, 엘앤에프, 유양디앤유, 메디포스트 등이 선정되었고 특징적인 종목으로는 지난주에 이어 KODEX레버러지와 다음이 추천되었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